[한국목재신문=윤홍지 기자]

우수한 입지에 조성되는 브랜드 아파트로 쏠림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최근 혼조세를 보이는 부동산 시장에서 똘똘한 한 채에 대한 선호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걸어서 이용 가능한 대형사 브랜드 아파트에 청약통장이 몰리고 있는 것이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자료를 보면 올 2분기(4~6월) 전국 1순위 청약 경쟁률 상위 10개 단지 중 7개 단지가 대형건설사 브랜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2분기 1순위 청약경쟁률 상위 10개 단지 가운데 대형건설사가 3개 단지인 것을 감안하면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진 것이다. 올해 청약경쟁률 상위 단지들은 브랜드뿐 아니라 학교, 편의시설, 공원, 역 등 다양한 생활인프라를 걸어서 이용 가능한 우수한 입지여건도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실제 지난 6월 말 경북 구미시에서 분양한 GS건설의 ‘원호자이 더 포레’는 458가구 모집(특별공급 제외)에 무려 2만 54개의 1순위 청약통장이 접수돼 43.79대 1로 전 타입 청약을 1순위에 마감했다. 이 단지는 도보권 원호초등학교를 필두로 지역 명문으로 손꼽히는 구미고 ∙ 구미여고가 인접해 있고, 신도시로 조성된 문성지구와 구미 농수산물시장,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등 구미 도심 인프라를 가까이 이용할 수 있는 원스톱 입지여건으로 주목받았다.

아울러, 지난 5월 부산 해운대구에서 선보인 ‘센텀아스트룸 SK VIEW’ 역시 1순위 청약에서 258가구(특별공급제외) 모집에 1만 9525명이 몰리면서 75.6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 단지는 동해선 원동역, 홈플러스, 수영강시민공원, 반여제3근린공원, 무정초, 장산초·중 등 기존에 조성돼 있는 반여동의 다양한 생활인프라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입지여건을 갖췄다.

이처럼 생활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는 브랜드 아파트의 우수한 청약성적은 실수요를 중심으로 수요가 풍부해 시장 침체기에도 가격 방어가 잘 된다는 점과, 시장 호전 시 큰 몸값 상승을 기록한 사례가 많다는 점 등 학습효과에 주목한 청약수요가 대거 몰렸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업계관계자는 “집의 가치는 입지와 브랜드라고 할 정도로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며 “과거 여러 사례를 통해 찾아볼 수 있듯, 입지와 브랜드를 갖춘 단지는 몸값의 하방 경직성이 우수하고 상승 시 폭발력도 갖춘 만큼 앞으로도 한동안 이들 단지에 대한 인기는 계속될 것” 이라고 설명했다.

이달에도 원스톱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입지에 브랜드 아파트가 선보일 예정이다. GS건설은 8월 경기도 화성시 에 ‘봉담자이 라젠느’를 분양한다.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7개동 전용면적 59~112㎡ 총 862가구 규모다. 동화지구 A-3블록에 ‘봉담자이 라피네’ 750가구가 입주할 예정으로 이 단지와 함께 총 1612가구 규모의 자이 브랜드 타운이 형성될 예정이다.

봉담자이 라젠느는 ‘학세권·마세권·공세권’으로 다양한 생활인프라를 걸어서 이용 가능하다. 우선 도보권에 초등학교 부지(계획)와 와우중학교, 봉담1고(예정) 등이 위치해 있고, 반경 약 1㎞ 이내에 봉담읍 학원가가 들어서 있어 우수한 교육 환경을 갖췄다. 여기에 단지 바로 옆 이마트(봉담점)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것을 비롯해 약 1㎞ 이내에 CGV, 하나로마트(봉담점), 봉담 1지구 중심상업지구 등의 편의시설이 위치해 있다. 이와 함께 단지 바로 옆으로 근린공원도 조성될 예정이어서 쾌적한 환경은 물론 여가활동을 즐기기에도 좋다.

분양관계자는 “동화지구의 경우 이미 조성돼 있는 다양한 생활 인프라가 몰려 있는 만큼 봉담지역 도시개발 사업들 가운데 입지여건이 가장 좋은 곳을 꼽히고 있다”며 “특히 지난해 선보인 자이 브랜드가 봉담 최고 경쟁률을 기록하며 분양 성공한 경험이 있는 만큼 동화지구 두번째 자이아파트인 봉담자이 라젠느에도 관심이 높다”고 설명했다.

또한 단지 인근에 화성일반산업단지, 발안산업단지, 수원델타플렉스, 오산 가장일반산업단지, 삼성전자 화성캠퍼스, 삼성전자 기흥캠퍼스 등이 있어 직주근접으로도 손색이 없다.

단지 주변으로 다양한 교통망이 갖춰져 있다.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봉담~동탄 구간) 봉담 IC, 비봉~매송간 도시고속도로, 봉담~송산간 고속도로, 수원~광명간고속도로, 과천~봉담도시고속화도로 등의 광역도로망을 통해 수도권 전역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여기에 잠실과 사당역, 금정역 방면으로 운행하는 광역버스 노선과 마을버스 다수 노선이 운영되고 있어 지역 내외로 이동도 편리하다.

봉담자이 라젠느 견본주택은 경기도 화성시 일원에서 8월 오픈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