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청장 조연환)이 국산용재 공급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들어갔다.

산림청은 지난 2일 산림청 15층 대회의실에서 산림청을 비롯한 경기 충북 전북 지자체 산림관계 담당자, 산림조합중앙회, 한국합판보드협회, 한국목재칩연합회, 산림기술인협회, 임업후계자협회 등 3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용재 공급계획 차질없는 집행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국산재 공급을 위한 점검에 나섰다.

이날 산림청은 △주벌 간벌 수종갱신 물량을 지난해 대비 23% 증가한 220만㎥으로 확대 △경제수 조림을 지난해 9000ha에서 9450ha로 확대 △숲가꾸기 산물 수집량을 지난해 17만㎥에서 35만㎥으로 확대 등을 통해 국산목재 공급을 늘리겠다고 밝혔다.

또 벌채제도에 있어서도 산주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행정서류를 간소화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산림조합의 직영벌채를 확대 실행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 참석자들은 산림청의 이같은 계획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지만, 이를 위해서는 장비확보 및 전문인력 훈련 등이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목재사용 업체들의 지속적인 국산재 사용 의지도 필요하다는 주문이다.

한국산림기술인협회 마상규 회장은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장비 한 세트의 작업량으로 볼 때 산림청에서 계획하고 있는 일의 1/6밖에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며 “장비 확보가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마 회장은 또 “숲가꾸기의 경우 지금까지 후반작업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당장 기계를 가져다 줘도 능률이 안 오를 것”이라며 “전문인력 훈련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한국임업후계자협회 김규석 회장은 “만 2년 전에 국산재를 사용해 달라고 했을 때는 업계에서 거들떠보지도 않았다”며 “운송비 상승 등으로 외국산 목재 가격이 오르자 언제 그랬냐는 듯 태도가 바뀌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회장은 또 “이유야 어찌됐든 환영할 일임에는 틀림없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업체에서 국산재를 계속해서 수용하겠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업계에서는 “전에 없는 산림청의 이같은 움직임은 분명 환영할만한 일이다”며 “국산용재 공급 시스템이 정착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수요창출을 통한 ‘산주의 소득’에 초점이 맞춰진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서범석 기자 seo@woodkorea.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