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에서 수입돼 오는 더글러스 퍼 합판에 Grade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Exterior grade, shop grade, A-C grade, B-C grade외에 어떤 grade가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침엽수 합판의 성능은 단판의 품질뿐만 아니라 제조 시 사용되는 접착제의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생산량이 많은 제조업체들은 생산 롯트(lot)별로 일정한 시편을 채취한 다음 최소 요구 기준을 능가하는 일련의 시험법을 적용하여 자사 제품에 대한 품질을 엄격하게 검사합니다.
외장용 접착제의 접착력은 목재 자체의 강도보다 우수하지만 포름알데하이드(formaldehyde)계 접착제로 제조된 합판은 포름알데하이드 방산량 기준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침엽수 합판은 내수성 및 용도에 따라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이 분류되고 있습니다.
내장급 합판 = 이들은 실내 조작용으로 사용되는 합판으로써 대개 외관 등급에 따라 품질이 양호한 단판을 표판용으로 그리고 품질이 약간 떨어지는 단판을 이판용으로 하여 제조하게 되는데 D 등급의 단판이 이판용으로 허용되고 있습니다.
내장급 합판의 제조 시에는 주로 옅은 색의 요소수지 접착제가 사용됩니다. 이들 대부분은 가구나 판벽널처럼 건조한 장소에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접착력을 보강시킨 접착제를 사용하여 일부 내장급 합판(內裝級 合板, INT; interior plywood)을 제조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들은 수분에 대한 저항성을 다소 지니고 있기 때문에 습도가 높은 장소에서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내장급 합판을 외장급으로 사용하여서는 절대로 안 됩니다.
외장급 합판 = 사용되는 접착제의 성능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외장급 합판(外裝級 合板, EXT ; exterior plywood)은 강도적인 성능이 요구되지 않는 조작용으로써 외기에 완전히 노출되는 조건 또는 불완전하게 노출되는 조건에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이들은 C 등급 이상의 단판으로 제조되는데 주로 부엌용 시설물 또는 욕실용 내장재 등의 용도로 적당합니다.
완전히 노출된 조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합판은 짙은 색의 석탄산수지 접착제로 제조하게 되는데 이 석탄산수지 접착제를 사용하게 되면 완전 내수성(WBP; weather-and -boil-proof)의 합판이 만들어 집니다.
완전 내수성 접착제는 규정 시험 기준을 통과한 것으로써 외기(weather), 미생물(microorganism), 냉수 및 열수(cold and boiling water), 증자(steaming) 및 건조(drying) 처리에 대해 수년간 고도의 저항성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어야만 합니다.
노출1급 및 2급 합판 = 노출1급 합판(露出1級 合板, exposure 1 plywood)은 외장급 합판과 동일한 접착제로 만들어지나 D 등급의 단판이 사용되기도 한다.
노출2급 합판(露出2級 合板, exposure 2 plywood)은 노출1급 합판보다 내수성이 약간 떨어지는 접착제로 제조된다. 또한 침엽수 합판은 크게 구조용 등급의 합판 및 외관용 등급의 합판 두 부류로 나누어진다.]


따라서 표층 단판의 등급은 생장 특성에 따른 외관(옹이나 벌레구멍)과 단판 보수 정도 모두에 따라 아래 표에 나타나 있는 것처럼 분류됩니다. 이 이외의 것으로 분류되는 단판 등급도 있는데 예를 들면 특별 가구나 장식장의 경우처럼 특별 주문에 의해 생산된 것으로 투명도장이 가능한 단판은 N 등급으로 표시됩니다.
일반적으로 외관의 상태에 따른 합판의 등급은 표층 및 이층 단판의 등급에 따라 표시됩니다.
A-A 등급의 합판은 표층과 이층의 단판 모두 A 등급에 의한 것이며 C-D 등급의 합판은 표층의 단판이 C 등급 그리고 이층의 단판이 D 등급에 의한 것입니다.
공작 등급(shop grade)의 합판은 제품 규격에 규정되어 있는 등급에 따른 요구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는 것으로 합판의 가장자리가 직각이 아니며 단판 사이에 박리된 부분이 존재하고 동일 합판에 있어 두께에 차이가 나며 연삭에 의한 자국이 있는 등 다수의 결점을 지닐 수 있습니다.
구조용(構造用) 또는 공학용(工學用) 등급의 합판(structural or engineering-grade plywood)은 외관보다는 강도와 내구성이 중요시 되는 곳에 사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산되고 있는데 석탄산수지 접착제를 이용하여 제조하게 됩니다.
표층용으로는 외관 등급이 낮은 단판이 사용되며 재면 역시 연삭기로 사포질하지 않습니다.
APA-Engineered Wood Association 규격에 따라 제조된 구조용 등급의 합판인 경우 접착층의 내구성은 외장급(Exterior) 또는 노출1급(Exposure 1)이어야 합니다.
이러한 표시는 접착층의 내구성뿐만 아니라 합판 제조에 사용되는 단판의 등급도 나타내게 됩니다.


Image_View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