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사법경찰 ‘사건처리 모음집’ 발간

산림청(청장 조연환)은 다양한 산림수요의 증가에 따라 각종 불법행위가 날로 늘어나 일선 산림공무원의 사법업무에 활용토록 하기 위해 산림현장의 불법행위에 대한 특별사법경찰관의 사건처리 자료를 수집ㆍ분석한 ‘산림부문 사건처리 모음집’을 산림청 개청 이래 처음으로 발간했다고 밝혔다.

특히 도벌 등 11건에는 동백나무, 오갈피나무, 마가목, 음나무순, 송이 등 약용수종과 부산물 절취행위 사례가 포함돼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산림문화작품공모전 개최

산림조합중앙회(회장 장일환)는 우리 숲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표현한 작품을 공모하는 ‘제5회 산림문화작품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중앙회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작품공모전은 일반부와 학생부로 나눠 진행되며, 주제는 우리 숲과 산, 산촌, 자연휴양림의 아름다움을 표현한 작품, 집중주제는 ‘소나무ㆍ소나무숲’이다. 공모부문은 일반부는 사진(아날로그 및 디지털)과 시, 학생부는 그림(4절, 5절, 8절의 수채화, 크레파스화)과 글짓기(시, 산문)이다.


‘산림지리정보 운영매뉴얼’ 발간

북부지방산림청(청장 허경태)에서는 산림사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산림사업 결과를 좌표정보 및 고도정보를 활용하여 과학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GISㆍGPS 장비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기로 하고 이들 장비를 초보자들도 쉽게 운영할 수 있는 운영매뉴얼을 발간해 일선 산림관서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