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관.

1. 건축주의 요구사항

1층은 상가, 2층은 2개 주택(LDK+3R, LDK+2R), 3층은 주인 세대 거주용으로 원하셨습니다. 또한 최대한 넓은 주인세대 공간과 더 넓고 높은 다락을 추가적으로 요청하셨습니다.

 

2. 집의 위치적 특성

동탄IC와 북측에 동탄호수공원이 내려다보이는 곳이 있습니다.

 

3. 4대지 규모와 지형적 특징

80평(263m2) 남고북저 지형입니다.

 

4. 건물의 규모나 배치 등 주요 설계 컨셉

1) 건축주랑 같이 현장을 살펴보고 나서 ‘호수 뷰를 살리면 좋을거 같다’라고 느꼈습니다.

비록 북측 인접대지에 추후 건물이 들어서면 호수가 가려지긴 하지만 서측에는 완충녹지인 공지가 있고, 동측에는 도로가 있어서 북서측과 북동측으로는 개방된 공간이어서 호수를 볼 수 있겠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하여 2,3층 세대에서도 호수가 보이도록 북서측 북동측에 주요 실이 들어가게 공용계단을 배치하였고, 이 계단은 3층 세대에서 실 효용성까지 감안하여 계획하였습니다.

2층 거실주방.

 

2) 2층 임대세대는 실용성을 기반으로 계획을 하되 북측 호수 뷰를 바라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3층 주인세대는 일조권으로 인하여 자연스레 생긴 테라스와 연계하여 거실, 주방과 식사실을 두면서 호수 뷰를 가지도록 하였고, 반대편에는 개인공간을 배치하였습니다. 편리한 동선을 위해 가족공간과 개인공간 사이에는 공용욕실과, 욕실 전실의 세탁공간을 두었습니다.

특히 주방에서 바로 테라스와 이어지도록 문을 두었으며, 거실에서도 개방감을 고려하여 큰 창호를 설치하였습니다. 이 테라스에서는 당분간은 바비큐 파티를 하거나, 호수 전망을 즐기면서 차 한 잔 하는 여유있는 시간을 보낼 것입니다.

 

3) 3층 주인세대 거실은 다양한 공간감을 위하여 경사지붕면까지 오픈하려고 하였으나, 다락공간의 활용도를 감안하여 거실 천장면을 50CM만 들어 올렸습니다. 비록 일부만 천장을 올렸지만 추후 언젠가는 북측 인접대지에 세워질 건물로 생기는 답답함이 조금이나 해소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3층 거실주방.
3층 거실주방

 

4) 가사동선을 고려한 실의 배치 :

공용 욕실의 전실에 세탁기와 건조기를 두도록 하였습니다.

 

5) 계단 하부의 숨겨진 공간을 활용하여 공간의 크기를 키우다 :

계단 중간참부터 3층 현관, 계단 상부를 활용한 보일러실 및 창고 공간

 

6) 다락으로 가는 계단에는 벽면을 따라 책꽂이를 :

창문 턱에 앉아서 책을 보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7) 호수 뷰를 고려하여 다락에서 외부 테라스로 이어지도록 설계하였고, 다락 외부 테라스에서는 시원하게 트인 호수를 바라보면서 바비큐 파티를 할 수 있을 것이다.

 

5. 실내 인테리어 부분

3층 주인세대의 공용 가족공간에는 페인트와 무몰딩 히든 도어로 깔끔한 인테리어를 구현하였습니다.

 

6. 외벽, 지붕, 데크, 정원 등 외부 공사의 주요 컨셉과 사용된 주요 자재

다락.

외벽마감은 유지관리가 용이한 치장벽돌과 라인타입 알루미늄패널을 사용하였습니다. 하나하나 축적된 벽돌의 견고함과 대비되는 금속성 재료인 알루미늄패널를 사용함으로써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하였습니다. 지붕에는 내구성을 고려하여 평기와를 사용하였습니다.

기초단열을 위해서는 압출법보온판1호 125T를, 지붕과 테라스 단열에는 준불연 EPS PS보드 220T, 층간과 외벽 안쪽의 단열에는 압출법보온판1호 30T, 외벽 단열에는 PF보드 90T를 사용하여 단열성이 뛰어나도록 하였습니다.

 

◇ 건축개요, 자재정보

건축용도 : 다가구주택, 제1종근린생활시설(휴게음식점)

건축규모 : 지상 3층  건축구조 : 철근콘크리트구조

대지면적 : 263.00㎡  건축면적 : 157.62㎡ 연면적: 393.52㎡

1층 : 146.83㎡ (계단실포함)  2층 : 157.63㎡ (발코니확장포함)

3층 : 131.54㎡ (발코니확장포함)

다락 : 99.01㎡ (중 1층 + 3층) 주차: 4대

건폐율 : 59.93% 용적률: 149.63%

기초 : 압출법보온판1호 125T  지붕/테라스 : 준불연 EPS PS보드 220T

층간/외벽(안쪽) : 압출법보온판1호 30T

외벽 : PF보드 90T  외장재 : 치장벽돌, 라인타입 알루미늄패널, 평기와

창호재 : 3중 독일식시스템창호(알루플라스트), 1층은 알루미늄창호

 

* 완공사진촬영 : 뉴타임하우징/ 설계 : (주)예일건축사사무소/ 시공 : 뉴타임하우징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