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지속가능성은 전적으로 환경적인 측면에서의 개념이 강하다. 하지만 지속가능성은 환경적인 이슈일 뿐만 아니라 경제적, 사회적인 이슈라는 것을 인식하고 그 상호관계를 검토해 보아야 한다. 각각의 측면이 서로 양립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인 지속가능성을 함께 고려하여 지속가능성을 증대시키기 위한 합당한 과정이 이루어 질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미에서는 환경적인 역할과 지속가능성이 특히 건축분야에서 사용되는 제품에 대한 영향력을 점차 증대시켜가고 있다. 마찬가지로 점차로 보다 더 광범위한 지속가능성 문제를 취급하도록 환경적인 압력이 커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목재산업은 다른 제품에 대해 갖고 있는 여러 환경적인 장점을 활용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지속가능성 문제는 더욱 중요하게 된다.

여기에서 우리는 목재산업을 지속가능한 성장 전략에 접목시키기 위해 경제적, 사회적인 장점을 어떻게 연계시켜야 할지에 역점을 두고 그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이렇게 하기위해서는 원재료를 가능한 한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에너지 소비를 감소시키며 폐재의 발생과 포장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시켜야 한다. 원가절감과 더불어 이러한 공정의 변화는 제품의 제조에 따른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켜준다.

또한 사회적인 예로는 가능한 한 작업자가 효율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하여 생산성을 높이는 것인데 이것은 세밀하게 목표가 설정된 훈련을 통해 얻어질 수 있으며, 이는 또한 노동인력의 개발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사회적인 이점과도 연결된다. 이러한 예를 통하여 보면 지속가능성 문제에 있어서 시너지 효과를 통하여 서로 다른 요소들을 통합시켜 지속가능성에 대한 좀더 전체적인 접근방법을 취하는 경우 그 가치를 나타낼수 있을 것이다.

특히 목재와 목조건축에 사용되는 구성요소(바닥, 지붕, 창문, 벽체등)는 광범위한 환경적인 영향의 범주에 있어서 다른 대체 재료보다 더 좋은 환경적인 이점과 높은 공헌도를 갖고 있다는 것이 밝혀진 만큼 지속가능성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이러한 환경적인 영향에 대한 지속가능성 전략을 위해 지속가능하게 성장한 목재의 생산과 조달,  폐기·회수·재활용, 효율적인 운송시스템, 개선된 환경성능을 갖는 차량의 사용, 사용연료의 최소화와 같은 환경적인 지속가능성과 더불어 제품의 단위 생산 비용을 감소시키고 수입된 제품, 대체제품과 경쟁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인 프로세싱의 개발과 혁신, 새로운 시장의 기회모색과 같은 경제적인 지속가능성, 작업에서 건강과 안전, 교육과 훈련, 지역사회를 위한 프로그램등과 같은 사회적인 지속가능성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많은 관심과 지원 및 협력이 무엇보다도 절실히 요청된다고 하겠다.

osc@daegu.ac.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