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산업을 비롯한 제조업의 새로운 진출처가 열렸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인력부족과 생산원가 인상 등으로 제조업의 생산거점 해외이전이 진행돼 왔으며 그가운데 중국은 진출 대상국으로 인기있는 지역 중 하나다.
산업단지공단 이효진 이사장과 중국 단둥시 차이쯔후 서기관이 지난 5일 ‘단둥 한·중 산업협력 시범공단 조성’계약을 체결하면서 목재업체를 비롯한 국내 제조업체들의 단둥진출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단둥 한·중 산업협력 시범공단은 우선 1단계 사업으로 단둥지역 동항경제개발구내에 28만5,000㎡(8만 6,000평) 규모로 금년 10월말에 착공해 2003년 8월까지 조성을 완료할 계획이며, 향후 입주수요를 감안해 총 100만㎡(30만평)까지 규모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 1단계 사업에는 의류, 전자 뿐만아니라 인력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목재가공업이 포함돼 있어 목재업체들의 활발한 진출이 예상되고 있다. 1단계 사업에는 국내기업 40여개사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단둥 한·중 시범협력공단에서는 타 해외공단과 달리 중국 정부와 공동으로 공단 내에 ‘기업지원센터’를 설치하고 입주수속 및 현지경영상 애로 등을 해결하는 One-Stop 지원체제를 구축해 공단 입주기업에 대한 현장 지원을 강화하게 된다.
단둥공단은 중국 동항시정부가 직접 조성하기 때문에 조성원가가 저렴하다. 공단 조성원가는 평당 103위안(5만1,000원 상당)정도로 대련 248∼347위안, 심양 149∼215위안보다 저렴하다. 이로 인해 분양 가격은 평당 6∼7만원 선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편, 산업자원부는 중국 내 최대 국경도시인 단둥지역에 한국기업 전용단지가 조성됨으로써 향후 이 지역이 신의주 특구와 연계되어 우리나라와 북한, 그리고 중국 동북 3성 지역을 연결하는 물류유통의 대동맥으로서 성장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실제로 북중 교역량의 80%가 이지역에 집중되고 있다.
유현희 기자 hyunhee@woodkorea.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