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이후 전체 의장 건수 대비 5.8% 수준

주요 건축용품 의장(디자인)출원 중 전통문양을 활용한 건축용품의 의장(디자인)출원 비중이 1970년대 23.2%, 1980년대 15.7%, 1990년대 13.6%, 2000년이후 5.3%로 계속 감소되고 있다.
1960년대 이후 주요 건축용품 의장(디자인)출원에 활용된 전통문양의 유형을 살펴보면, 연꽃, 국화, 당초문(唐草紋) 등 장식미가 뛰어난 식물에 관련된 전통문양이 전체의 69.1%로 가장 많았다. 뇌문(雷紋), 파도문 등 기하학적인 전통문양이 14.1% 창살문양 5.7%, 동물문양 3.7%, 구름문양 3.5%, 기타 3.9%로 나타났다.
특허청은 건물, 보도블럭 등에 전통문양의 사용을 활성화해서 건축물의 전통미를 제고하고 정부기관과 지방자치단체 등 공공단체는 문화적 테마가 있는 공공시설, 관광지, 도로 등을 조성할 때 지방고유의 문양, 설화 등이 표현된 건축용품이 해당시설에 사용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성가 있다고 말했다. 또 기업 및 지방자치단체가 전통문양에 관한 디자인 개발 및 의장출원을 활성화하도록, 업종별 단체 및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상표․의장 권리화 자문단을 각 단체 및 지역에 파견하여 상담․자문을 실시하는 등 직접 찾아다니는 순회서비스를 추진중이다.
장(디자인)은 물품의 외관에 대한 미적 가치의 창작성이 있어야 권리등록을 받을 수 있으므로 전통문양 자체로서는 창작성이 없어 권리등록을 받을 수 없으나, 기존 전통문양에 미적 가치의 창작성을 부여하거나 전통문양을 특색있게 디자인하면 권리등록을 받을 수 있다

Image_View

유현희 기자 hyunhee@woodkorea.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