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

일찍이 원목을 주 소재로 했던 몰딩. 양산체제화 된 MDF와 데코시트의 발전은 시공의 용이성과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시키면서 몰딩의 역사를 바꿨다.

천장의 몰딩을 중심으로 라이팅 박스와 아트월, 문틀과 도어까지 하나의 상품군으로 패키지화돼 인테리어 효과를 보다 쉽게 얻어내는데 공을 세우고 있다.

몰딩을 생산하고 있는 업체는 기본적으로 인테리어 내장재라 부르는 라이팅 박스, 아트월, 문틀, 도어 등도 함께 생산하고 있다. 다름 아닌 이들 제품은 사용처가 서로 다르더라도 하나의 아이템처럼 세트의 개념으로 시공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업계에서는 몰딩, 라이팅 박스, 아트월을 ‘몰딩재’라고 부르고 있다. 이는 몰딩생산에 필요한 몰더(molder)라는 기계를 보유하고 있다면, 라이팅 박스와 아트월까지도 함께 만들 수 있는 이유에서다.

랩핑 몰딩시장이 생산성과 작업성, 경제성 등을 강점으로 원목 몰딩시장을 잠식한 것은 소재의 발전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지금의 몰딩시장은 제3의 변화를 바라보고 있는데, 소비자들의 의식수준 향상은 이번 변화의 답이 될만하다.

영림임업 영업부 김장원 차장은 “의식주 생활전반에 걸쳐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친환경주의와 점차 강화되고 있는 소방법은 너무 저가시장에서만 굳어졌던 구도에서 탈피할 수 있는 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사회 전반적인 소비수준이 높아졌기에 현실화될 수 있었던 것”이라고 말한다. 현재 랩핑몰딩의 방염성은 시트, 접착제, 보드 중에서 방염 기능성을 가진 소재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개발 및 출시되고 있다. 친환경성은 세 가지 소재 모두가 인체에 해가 없는 소재 사용을 진정한 친환경성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기능성을 가진 고가의 몰딩시장에 대해 업계들의 반응은 대체로 관망적이다. 그 시장의 가능성을 의심하는 것이 아닌, 시의성에 카드를 놓고 있다.

올해 5월29일부터 시행되기로 한 변경된 이번 소방법만 해도 제동이 걸리고 있다. 2005년 1월 7일 이전에 등록돼 현재의 소방법을 적용받지 않고 있는 업소에 대해서도 소급적용시킴에 따라 현실적으로 지키기 어려운 법안이라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친환경주의는 올해 1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실내공기질관리법에 의한 권고사항에 그칠 뿐 아직 특정한 법적제재가 마련되지 않고 있어, 생산업체는 소비 트렌드에 의존하는 상황이다.

이 같은 분위기에 업계 관계자들은 “친환경 몰딩, 방염성 몰딩 등 고급 몰딩을 조심스레 선보였거나 아직 출시하고 있지 않은 업체도 있지만, 주요생산업체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상태다. 어느 정도의 수요만 보장된다면, 제품출시는 현재로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인테리어 내장재 주요생산업체는 영림임업·예림임업·우딘·하늘창·한솔·동화 등으로, 주로 내수시장이 영업무대다. 이에 상품개발은 다양한 소비자 취향을 만족시키고 또한 기존에 시공된 몰딩과 조화될 수 있거나 같아야 하는 ‘컬러’에 모아지는데, 최근에는 수종 고유의 패턴에서 벗어나 인위적으로 리디자인된 상품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예림임업 영업부 최순진 이사는 “오크, 메이플, 월넛, 체리 등 스테디셀러 수종이 계속해서 인기를 얻는 가운데, 여러 소재를 혼합한 이색적인 수종이 시장에서 높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말한다.

형태는 계속해서 경제성과 시공성을 두루 갖춘 평몰딩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그러나 근래의 인테리어 트렌드가 전반적으로 화려해지고 있음에 따라 모양을 준 크라운 몰딩도 기대해볼만 하겠다.

삶의 질 향상 속에서 제3의 태동기 를 맞이하고 있는 몰딩시장. 친환경주의와 화재 안전성에 기초한 각 업체별 제품의 특징을 살펴, 현재 몰딩시장의 위치를 파악해본다.


 우딘 - 페이퍼 몰딩

친환경성과 방염성능을 두루 갖춘 고급 몰딩을 출시하고 있다. 친환경적인 측면에서 우딘은 먼저 독일과 일본에서 수입한 페이퍼 시트(Finishing Foil)를 선택했다. 천연목재에 가까운 ‘페이퍼 몰딩’은 발암성 물질인 다이옥신이 발생하지 않으며, 화재발생 시에도 유독가스를 방출하지 않는 특징이 있다. 인체에 무해한 핫멜트 접착제를 사용한 점도 특징. 방염성은 방염보드를 사용함으로써 부응했다. 이 밖에도 이 회사의 랩핑몰딩은 밀도가 720이상인 MDF를 사용하는 등 품질력에 있어 최강의 회사로 거듭나고 있다. 
관리부 이용호 과장은 “우딘은 ‘소비자들이 질 좋은 제품을 사용해 삶에 불편함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