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www.goodesign.or.kr)은 ‘2006년 상반기 우수산업디자인(GD) 상품 선정전’에서 720여 점이 출품된 가운데 198개사 309점이 GD상품으로, 33개사 47점을 ‘2006년도 GD수상작(60개 선정 예정) 후보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Image_View또한 가구 및 주택설비용품류, 소재표면처리디자인 분야에서는 총 87개 제품이 선정됐다.

가구 및 주택설비용품류 분야에서는 한샘, 넵스, 에몬스, 이노센트, 에넥스, 일룸, 퍼시스 등의 상품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선정돼 디자인력을 과시했으며, 뷔셀, 라자가구, 우아미가구의 제품도 새롭게 선정됐다. 

소재표면재처리디자인 분야에서는 (주)크라텍이 특허출원한 신개념의 표면재 크레탑(CRETOP)이 선정됐다.

Image_View지브라와 휘겨드 시카모아 두 품목에서 GD마크를 획득한 이 제품은 나뭇결 및 색상의 이색으로 사용의 제한을 받아온 천연 무늬목의 단점을 해결한 것으로, 나뭇결이 거의 없는 저가의 무늬목에 고가의 천연 무늬목 패턴(크레탑)을 전사 처리해 규격화되면서도 저렴한 특수 무늬목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올해로 22년째를 맞은 GD전은 사무기기 및 문구류, 주택설비용품류, 가구류, 소재표면처리디자인 등의 분야에서 실시됐으며, 상반기 수상작은 하반기 수상작 후보와 함께 연말 재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작으로 가려진다.

특히 올해 선정 제품부터는 GD마크 외에 호주디자인상인 ADA마크를 공동으로 부착할 수 있게 된다. 이번 공모전은 iF, Red dot 등 유명 디자인상 수상작도 다수 출품됐고, 랄프 위그만 iF대표 등 세계 디자인계 유명인사를 심사위원으로 위촉, GD의 인지도를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Image_View
장영남 기자 chang@woodkorea.co.kr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