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_View

일본 오사카(大阪府)시 남쪽에 자리한 오사카사야마(大阪狹山)는. 우리나라의 읍 정도 크기인 소도시이지만 일본 최고(最古)의 댐식 저수시설인 ‘사야마이케(狹山池)’로 유명하다. 1988년 제방 보강공사 과정에서 사야마 저수지는 7세기 초에 첫 축조됐으며, 바닥에 두꺼운 뻘층을 깐 뒤 그 위에 시루떡처럼 흙과 나뭇잎 층을 켜켜이 쌓고 경사면에는 나무로 틀을 대고 흙을 다져넣어 강도를 높인 것으로 밝혀졌다.

처음 만들어졌을 때에는 높이 5.4m, 폭 27m이고 길이가 약 300m 였던 것이 누대에 걸친 지속적인 보수와 개축의 결과 현재는 높이 15.4m, 폭 62m에 길이가 600에 달하는 규모의 용수댐이 되었다.

Image_View

이 저수지의 한 켠에는 2001년 문을 연 사야마이케 박물관이 자리하고 있다. 박물관 내부에는 10여 년 전 제방의 한 단면을 잘라내 그대로 옮겨놓은 높이 15m, 밑변 62m 크기의 사다리꼴 모양의 거대한 제방이 사람들을 압도한다.

사진에서처럼 토층의 단면을 100여개의 블럭으로 떼내어 합성수지를 사용하여 하나하나 경화처리한 후 박물관 내로 옮겨서 재조립한 토목기술 유산이라는 익숙치 않은 전시물들이 흥미롭다.

Image_View

7세기초 한반도에서의 도래인들에 의해 최초로 만들어 졌다고 하는, 1400년의 역사가 쌓여 있는 제방, 물을 빼내는 송수관, 제방의 미끄럼을 방지하는 목제틀 등의 토목유산에는 각 시대의 지혜와 기술이 활용되어 있다.

이러한 토목유산을 후대에 계승하고 고대로부터 사람들의 삶에 깊이 관계되어 온 치수, 관개와 토지 개발의 역사를 현지에서 옮겨 온 토목기술 유산을 중심으로 영상이나 모형 등을 사용하여 소개하고 있는 박물관이다.

당시로서는 최첨단인 이 댐을 축조하였던 공법은 한성백제 왕성인 서울 풍납토성과 김제벽골제 등에서도 확인됐다. 이밖에도 한반도에는 이미 3세기 때의 몽촌토성, 5∼6세기 함안의 아라왕궁지 앞 토축 등 이보다 훨씬 앞선 토목기술이 있었다.

Image_View

그러나 이제, 일개의 제방을 고대의 과학기술을 보여주는 훌륭한 관광자원으로 탈바꿈시킨 이 사례는, 토지개발에 수반되는 지하의 문화유적에 대한 성급한 조사와, 아직 허술한 문화재 보존으로 보편화 된 우리 실정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인류의 역사가 물과 더불어 시작되었음은 인류의 문명이 모두 큰 강 주변에서 발원하고 발달한 것으로 입증된다. 생물학자들은 인류를 포함한 모든 육상동물들도 거슬러 올라가면 그 발원지는 바다였다고 주장하기도 하며, 혈액과 체액의 구성성분이 바닷물과 비슷한 비율을 보인다는 것을 주장의 근거로 삼는다.

Image_View

이론의 사실 여부를 떠나서 물은 우리의 삶에서 절대적이라고 할 만큼 중요한 물질이다. 까마득한 옛날부터 치수(治水)는 위정자의 최대 덕목이었다. 지난 5월 이 사야마저수지 박물관의 개관 5주년을 기념하는 심포지엄의 주제발표자로 다녀오면서, 부러움 반 아쉬움 반의 소감으로부터, 상기한 우리나라의 고대 토목기술들을 남기고 보여주는 즐거운 상상 중에 쓰게 되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