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할 수 없는 목조미를 구현하는 구조용 집성재란 무엇인가?
상태바
비교할 수 없는 목조미를 구현하는 구조용 집성재란 무엇인가?
  • 박세화
  • 승인 2006.10.09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age_View이한욱 (주)경민산업 이사
 
 
 
 
 
 
 
 
 
 
 
 
 
 
 
 
 
 
 
 
 
구조용 집성재는 한국산업규격(KS F 3021) 구조용집성재와 건교부 고시(2005-81호) 건축구조설계기준 제8장 목구조 조항을 보면 특별한 강도등급에 기준하여 선정된 목재를 섬유방향이 서로 평형하게 집성 접착하여 공학적으로 특정 응력을 견딜 수 있도록 생산된 제품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GLULAM(GLUED-LAMINATED TIMBER, 글루램)로 통용된다. 구조용집성재는 1800년 초 스위스에서 개발되어 1900년대에 독일에서 발전되었으며 1920년에 미국에서 목구조물의 구조부재로 제조하기 시작하였고 1950년 일본에서도 집성재 건축을 시작했다. 1988년 올림픽 이후 경민산업에서 집성재를 건축용으로 처음 보급하였으며 1996년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과학관을 국산자재를 사용, 구조용집성재를 제조하여 설치했다. 이후 국산자재를 사용한 집성재 구조물이 국내 확산, 보급되고 있다.
1. 구조용 집성재의 종류

① KS F 3021에 따르면 층재 구성에 따라 3종류 단면의 크기에 따라 3종류, 사용환경에 따라 2종류가 있다.
Image_View
② 층재구성의 예
Image_View

2. 구조용집성재의 재료 특징

① 강도성능이 우수하다.
일반목재가 가지고 있는 자연적 결점인 옹이와 섬유경사, 내부 할열 등에서 구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결점을 선별 절단 제거하고 함수율을 엄격히 통제함으로써 재질의 균일성을 확보할 수 있고 단면구성도 자유로워 강도적으로 균일한 대단면재를 공업적으로 양산할 수 있다. 보통 구조용 집성재는 일반목재의 비해 1.5배 이상의 강도를 가지고 있다(건축구조 설계기준 0802.2 구조용집성재의 허용 응력, 참조).
② 변형이 적어 치수안전성이 크다.
구조용집성재에 사용되는 모든 층재는 건조하여 사용함으로 집성재박세화   sehwa@woodkorea.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