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칸 블랙우드 (African black wood)

 

Image_View

 

Image_View과명

 

Leguminosae (콩과)

 

 

 

學 名 

 

Dalbergia melanoxylon Pierre

 

 

 

商 名 

 

모잠비크에서 생산되는 ‘에보니(Ebony)’ 유사 수종이다. 미국이 주로 수입하고 있으며 아프리칸 블랙우드(African black wood)라는 이름은 수입국에서 붙여진 이름이지만 생산지에서도 같은 이름으로 불려지고 있다.
(모잠비크)  M’Pingo, Pau preto

 

 

 

分 布 

 

아프리카 열대 지역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으나 상업용 목재로 나오는 것은 주로 탄자니아와 모잠비크산이 대부분이다. 사바나지역인 세네갈, 북부 나이지리아, 수단, 로데시아 등지에도 분포한다.

 

 

 

性 狀 

 

일반적으로 소형 수목으로 수형도 나쁘고 이용 가능한 재적도 적다. 짧은 목재(短材)로 수출되고 있다.

 

 

 

木 質 

 

변재는 황색으로 폭 2~5cm 정도이고 심재는 농갈색으로 흑색에 가깝다. 나무결은 곱고 균일하다. 목리는 일반적으로 통직하나 불규칙한 경우도 있다. 무거운 나무로 기건비중이 0.70 정도이다. 가공시 할열이 일어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하나 건조시에는 별 문제가 일어나지 않는다. 일단 건조되면 흡습성이 거의 없어 치수 변동이 일어나지 않는다. 강도적 성질은 약한 경향을 보이지만 별다른 문제점은 없다. 제재가 곤란하며 톱니를 무디게 한다. 수공구에 의한 가공은 피해야 하며 기계 가공시 주의가 요구된다.

 

 

 

用 途 

 

주로 고급용도로 이용되며 전통적으로 목관악기류(클라리넷, 플룻같이 주로 부는 악기)용으로 많이 이용된다. 이것은 좋은 음색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프리카에서는 목조건축에도 사용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