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의 별빛 은하수 창의놀이터, 화순 ‘꼬막도’에서 현실이 되다
케이디우드테크 ‘천장용 흡음판 Acoustic active LED 보드패널’ 설치
홈시어터 구축과 방음공사를 위한 건축자재를 개발 생산하고 있는 케이디우드테크(대표 홍탁)는 지난 3월 20일 천장용 흡음판 LED보드패널을 전남 화순에 위치한 창의놀이터 ‘꼬막도’에 설치하고 정식 오픈했다.
‘꼬막도’는 어린이의 자립성과 자기주도적 놀이 능력을 길러주는 공간으로, 놀이를 스스로 선택하고 정리하는 구조를 갖춘 것이 특징이다. 인테리어는 안전을 최우선으로,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동선 설계와 폐기물 최소화를 고려한 공간기획이 반영됐다. 놀이 재료 역시 ‘꼬막도’의 자원을 활용한 업사이클링 아트 작업으로 구성되어 창의력 자극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화제가 된 공간은 ‘밤하늘방’이다. 어두운 공간 속에서 은하수 LED와 블랙라이트가 구현해내는 별빛 효과는, 아이들에게 환상적인 밤하늘 체험을 선사한다. 어린이들은 이 방에서 형광 모래놀이, 빛놀이, 형광물감 놀이 등 다양한 감각적 놀이를 경험할 수 있다.
‘꼬막도’ 7개의 주제별 놀이터 중에서 ‘밤하늘방’에서 가장 중요한 천정의 조명이 바로 케이디우드테크 사운드메이트의 Acoustic Active LED 음향보드패널이다. LED가 삽입된 광섬유와 흡음 성능이 뛰어난 폴리에스터 섬유판으로 제작된 이 보드패널은 밤하늘의 은하수와 별빛의 반짝임이 모니터로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었으며, 빛과 음향을 동시에 고려한 제품이다. 방염 등급 B1, 흡음 성능 1급으로 화재 안정성과 소음 제어 기능을 겸비했다.
제품은 2가지 규격(9mm*2m*3m /9mm*2.4m*3.6m)으로 제공되며, 별도 주문 사이즈도 가능하다. 이번 화순 ‘꼬막도’ 설치 사례는 Acoustic Active LED 보드패널의 실용성과 공간 연출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공간에서의 흡음소재가 점점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디자인과 건강, 비용관리까지 고려한 케이디우드테크의 음향 건축자재 ‘사운드메이트’ 제품군은 최근 인테리어 업계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번 꼬막도 설치 사례 또한 ‘Acoustic Active LED 보드패널’이라는 천장용 음향보드패널을 중심으로 이러한 흐름에 부응하고 있는 사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