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탄소상쇄제도 역량강화를 위한 상시교육체계 전환

2025-11-04     한국목재신문 편집국

산림청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임업진흥원(원장 최무열)은 11월 3일(월), 진흥원 공식 유튜브 채널에 산림탄소상쇄사업 실무역량강화 교육영상을 게시했다.

이번 영상은 기존 오프라인 교육에서 발생하는 반복 수강의 어려움과 현장 참여의 제약을 해소하고, 더 많은 교육 희망자가 손쉽게 교육을 접하게 하고자 영상을 제작했다.

교육 영상은 산림탄소상쇄사업의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실무역량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안내 교육 및 1강 지리정보시스템(GIS) 활용 실습, ▲2강 현장조사 실습, ▲3강 이산화탄소흡수량 산출 실습, ▲4강 사업계획서 작성 실습 및 마무리 총 4편으로 제작됐다.

한국임업진흥원은 향후 교육 영상을 지속적으로 보완·확대하는 한편, 현장 중심의 오프라인 교육도 병행하여 탄소상쇄사업 실무자의 역량을 다각도로 높여갈 계획이다.

교육 영상은 한국임업진흥원 유튜브 공식채널에서 확인 가능하며, 실습 교육자료는 산림탄소등록부(https://carbonregistry.forest.go.kr) > 교육/행사 게시판에서 확인 가능하다.

최무열 원장은 “기후재난 시대, 산림 이에스지(ESG)의 일환으로 산림탄소상쇄제도의 관심도가 증가함에 따라, 교육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교육영상이 예비·잠재 사업자들이 전문성을 갖추고 사업 참여에 나설 수 있는 든든한 발판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