펠릿(Pellet)은 목재를 압축 성형해 생산되는 원통 모형의 목질계 고체 바이오 연료를 ‘우드 펠릿’ 혹은 ‘목재 펠릿’으로 부르고 있다. 펠릿은 경제성이 떨어진 산림 부산물을 분쇄하거나 목재산업의 부산물로 발생하는 톱밥 등을 건조 및 압축해 사출 성형 및 냉각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며, 경유와 같은 화석연료를 대체해 보일러 연료용으로 사용되고 있다. 펠릿을 사용하면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것으로 알려져 선진국에서는 이미 상용화되고 있는 미래형 대체 에너지로 주목받아 가정 및 산업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펠릿을 이용한 스토브, 보일러 등과 같은 난방기구가 출시돼 가정주택과 사무실 등 다양한 곳에서 난방비 절약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 노빌리, 펠릿 스토브

노빌리(Novili)에서는 우드 펠릿 난방기구 ‘낸시(Nancy)’를 판매하고 있다.
노빌리에서 선보이고 있는 펠릿 스토브는 생태난방과 에너지 절약에 대한 진보된 기술을 중점적으로 설계됐으며,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설치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스토브는 기본적으로 한 방향 난방이 기본이지만, 노빌리에서 선보이고 있는 스토브는 제품 모델에 따라 한 대의 설치만으로도 다방향으로 난방이 가능하다. 노빌리의 펠릿 스토브 가운데 인기가 높은 모델인 ‘낸시’는 슬림한 외관으로 공간 활용에 탁월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스토브 사이즈는 95×26×119로 40평 이하의 주택에서 사용하기 쉬운 것이 장점이다.
(노빌리: 031-768-5500)

● 귀뚜라미 보일러, 펠릿 보일러

국내 펠릿보일러 판매 1위를 기록(2009년~2010년 산림청 기준)한 귀뚜라미 보일러의 신형 펠릿보일러는 집진 자동 로봇 청소 시스템을 적용해 연통으로 빠져나가는 폐열속에 섞인 분진 및 재를 자동으로 청소해주는 집진 자동 로봇 청소 시스템을 부착한 친환경 녹색 보일러다.
온수 및 난방 겸용으로 사용이 가능하고 방안에서 편리하게 실내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연료저장량 150㎏의 호퍼를 사이로 구조로 설계했으며, 정밀한 연료공급시스템으로 공급량이 일정한 것이 장점이다. 버너 과열센서, 저수위, 헛불감지 등 과부하 센서가 장착돼 있어 안전한 사용 또한 가능하다.
(귀뚜라미 보일러: 02-2694-9292)

● 국보에너지, 펠릿 온풍기

국보에너지에서 선보이고 있는 우드펠릿 온풍기는 가열기와 더불어 산업, 국방, 교육, 농업, 축산분야 등 난방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사무실이나 군부대, 학원 같은 공공시설물을 비롯해 전원주택, 타운하우스, 펜션 등 가정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유럽식 벽난로 스타일의 깔끔한 디자인이 인상적으로 전자동 운전 시스템을 채택해 자동으로 점화되고 온도 조절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높은 연소효율로 배출가스를 최소화한 제품으로 자동비례제어방식을 채택해 타사 제품보다 우월한 경제성을 자랑한다. 제품은 평수에 따라 10~15평, 20~25평, 40~45평, 100평의 4가지로 선택 가능하며 각각 제품 중량 및 규격이 다르게 출시됐다.
(국보에너지: 031-638-3563)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