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한옥의 우수성 발굴 및 새로운 발전 가능성 모색을 위한 ‘2016 대한민국 한옥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준공, 계획, 사진의 3개 부문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준공 부문은 최근 5년 이내에 준공된 한옥이라면 주제 무관하게 무엇이든 출품할 수 있으며, 해당 한옥의 건축주·설계자·시공자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다. 사진 부문에서는 일반인과 청소년 부문(중·고등학생)으로 주제 제한 없이 한옥 관련 사진을 접수받는다. 계획 부문은 팀(4인 이내)이나 개인 자격으로 응모할 수 있으며 ‘도심 속 한옥’을 주제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제시할 수 있다. 공모 접수는 7월 25일부터 시작해 29일까지 5일간 진행하며 8월경 최종 당선작을 선정, 발표할 예정이다.
조경시설 갖춘 아파트 선호도 높아진다.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쾌적한 주거환경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수요자들이 주택을 선택할 때 조경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조경시설을 잘 갖춘 아파트는 지역의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높아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좋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업계 전문가들은 “요즘 현대인들이 주거환경을 중요시 하면서, 건설사들이 아파트 단지 내 녹색환경을 조성해 한 단계 진화된 친환경 프리미엄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며 “조경 아파트는 프리미엄과 주거환경 모두를 얻을 수 있어 실수요자에게 단연 인기”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