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바이오매스에너지협회, 에너지 복지사업 완료
산림바이오매스에너지협회는 지난 9월 7일, 한국에너지공단 충북지역본부와 함께  ‘2016년 펠릿보급 활성화를 통한 에너지복지사업’의 일환으로 도내 3개 복지시설에 펠릿보일러 3대 설치 및 목재펠릿 3t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지난 3월 31일 이들 참여기관 간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추진됐으며 청주시와 진천군에서 도움이 필요한 관내 복지시설 2개소 및 1개소를 각각 추천받아 지원하게 됐다. 이번 사업을 통해 기존에 가스와 유류, 연탄을 연료로 난방 및 온수를 공급하던 해당 복지시설이 펠릿으로 연료를 전환함에 따라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게 됐다.

산림복지진흥원-자연휴양림관리소, 산림복지서비스 활성화 MOU
한국산림복지진흥원과 국립자연휴양림관리소가 산림복지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손을 맞잡았다. 산림복지진흥원과 자연휴양림관리소는 지난 19일 대전시 서구 둔산동 산림복지진흥원 대회의실에서 산림복지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은 산림교육 및 산림치유 전문가의 인적 교류와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시설의 연계 활용, 산림복지서비스이용권(바우처) 활성화 등 산림복지서비스 활성화를 통한 국민 건강 증진 및 사회 공헌적 역할을 수행하고자 마련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인적 교류를 통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으로 프로그램의 품질과 전문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시설의 연계 활용을 통해 성수기 고객들의 편중으로 인한 불편을 다소 해소할 전망이다.

산림청, 내달 12일까지 산림치유 체험수기 공모
산림청이 숲을 통해 질병을 극복하거나 각종 가정사와 중독 문제를 해결하고 이겨낸 사례를 찾아 나선다.
산림청은 지난 1일부터 다음달 12일까지 ‘산림치유 체험수기 공모전’을 열고 숲을 통해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한 수기를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경험을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산문형식의 수기를 작성해 전자우편(sjmin@fowi.or.kr) 또는 우편(대전시 서구 한밭대로 755 19층 한국산림복지진흥원 경영관리팀)으로 접수하면 된다.
결과 발표와 시상은 오는 10월,∼11월 진행될 예정이며 대상에는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과 상금 200만원이 수여되는 등 총 17개 작품이 선정(총 상금 900만원)된다.

LG하우시스, 매헌기념관 창호 기자재 지원
LG하우시스는 매헌(梅軒) 윤봉길 의사의 독립운동 정신을 기리는 매헌기념관의 개보수 공사를 지원했다고 밝혔다. 
LG하우시스는 이번 개보수 공사에 시스템창과 알루미늄창, PVC창 등 약 2억원 상당의 창호 자재를 지원, 낡았던 기념관 전체 창호를 교체해 건물의 단열 성능을 높이고 정문 출입구 구조물도 알루미늄 창호로 디자인을 새롭게 바꿨다.
이날 매헌기념관에서 열린 창호시설개선 준공식에는 윤 의사의 손녀인 윤주선씨를 비롯해 김수한 서울 서초구의회 의장, 김진후 매헌 윤봉길의사기념사업회장, 윤종오 서울남부보훈지청장, 이교목 LG하우시스 상무 등이 참석했다. 

2016년 전국 우수 산림생태복원대전 개최
지난 9월 20일 산림청이 주최하고, 한국산지보전협회가 주관하는 2016년 전국우수 산림생태복원대전 시상식 및 워크숍이 충주 수안보파크호텔에서 개최됐다.
대상은 서울국유림관리소의 민북지역 산림생태복원이 수상했으며, 최우수상은 설악산국립공원사무소의 설악동 휴게소 철거지복원사업과 진도군청의 가사도 폐광지 산림복원사업, 우수상은 평창국유림관리소의 백두대간 산림습원복원사업과 충남산림환경연구소의 성주산 산림생태복원사업이 수상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