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이 2015년도부터 시행하고 있는 목재산업시설 현대화 사업이 마찬가지로 내년에도 집행될 예정이다. 하지만 실제 이 예산을 사용할 각 지자체의 협조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어 목재업계의 하소연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산림청은 지난 2015년도부터 국내 산림산업 육성을 위해 목재 산업계의 노후화된 생산 설비와 현대화 자금을 지원하는 목재산업시설 현대화 사업을 시행 중이다. 특히 이 예산은 목재업계에 노후화된 생산설비를 교체해 생산성 향상을 고취시키는 등 직접적인 효과를 주고 있어 목재업계에 활력소 역할을 톡톡해 해내고 있다.
하지만, 2017년도 사업예산이 기존 2016년도와 동일하게 책정된 상황으로 총 102억원(국고 51억 원, 지방비 20억4천만 원, 자부담 30억6천만 원)이 총 51개소에 배정돼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목재산업시설 현대화 사업이 올해 국내 목재업체들 사이에 큰 호평으로 주목을 받아 2017년도에는 예산 증액이 예상됐으나, 재정여건이 열악한 농어촌 등 지자체의 ‘목재산업시설 현대화 사업’의 사업신청이 저조해 내년에는 올해와 동일한 예산이 편성됐다.
실제로 2016년도 사업에는 51개소로 예산 편성이 마무리 됐다면, 2017년도에는 초기 신청 건이 49개소로 약 3% 감소됐다.
각 지역별 목재업체들의 바램과 달리 지자체별 예산 편성이 더뎌 저조한 신청률을 보인 것이다. 산림청이 업체들을 지원하려 해도 지자체의 신청이 저조해 주고 싶어도 주지 못하는 형국이 됐다.
2016년 기준 개소별 현황을 보면 총 51개소(부산 1, 인천 10, 경기 2, 강원 7, 충북 9, 충남 2, 전북 3, 전남 8, 경북 4, 경남 4, 제주 1) 중 인천·충북·전남 지역에 예산편성이 집중돼 있다. 부산과 제주, 충남은 1~2개소로 지역별 편차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산림청 목재산업과 관계자는 “2017년도 목재산업시설 현대화 사업에 대해 각 지역별 목재업체들의 문의는 많았으나, 사업 시행 전 사전 조사 결과, 각 지자체별 참여 신청건이 저조한 상황”이라며 “해당 사업이 국고가 50%, 지방비가 20%, 자부담 30%로 운영되는데, 현재 51개소 지원 예정이지만 신청이 저조해 집행이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한국목재공업협동조합 이승삼 전무이사는 “2016년도에 진행된 목재산업시설 현대화 사업의 결과가 목재업체들 사이에 입소문을 타면서 큰 관심을 갖는 중인데, 지자체의 신청이 저조한 것은 업체와 기관과의 거리가 있음을 보여준다”라며 “협회 차원에서 목재업체들을 위해 각 지자체에게 공문을 보내는 등 적극적으로 나서줘야 한다”라고 밝혔다.
또 대한목재협회 양용구 이사는 “목재산업시설 현대화 사업은 산림청 뿐만 아니라 지자체들이 관심을 가지고 함께 나서줘야 목재업체들도 큰 힘이 될 수 있는 사업으로, 산림청과 지자체와 목재업체가 함께 힘을 모아 잘 운영될 수 있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2016년 목재산업시설 현대화 사업대상 목재업체들은 올해 말 마무리 단계로, 내년부터 본격적인 가동을 시작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