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목재신문=한국목재신문 편집국]

캐나다에서 매스팀버 건축 움직임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사용하는 건설업계의 신뢰도도 높아지고 있다. 그 한 가지 이유는 ‘건축업자들이 조립식의 이점을 알고 있는 것’이라고 퍼킨스앤윌 밴쿠버 사무소의 건축가인 자나 포이트(Jana Foit)가 말했다.

캐나다목재위원회(Canadian Wood Council)가 주최한 포이트와 동료 앤드류 프론티니(Andrew Frontini)는 매스팀버의 미래에 대한 견해를 발표했다. 그들이 속한 건축 회사는 2000년대 초부터 목재로 여러 공공 및 기관 건물을 설계해서 매스팀버에 익숙하다.

포이트는 건설산업이 매스팀버로의 전환에 대한 ‘거대한 지지자’라고 말했다. 그리고 매스팀버 프로젝트가 더 조용하고 깨끗하며 거래처에 의한 혼잡이 적기 때문에, 건설 노동자의 만족도가 다른 건설 현장보다 높다고 지적했다. 또한, 목재 제조자가 설계-지원 역할을 하기 때문에, 건축업자는 납품 및 조립에 대한 접근 방식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다.

유럽 CLT 제조 공장.
유럽 CLT 제조 공장.

포이트는 “우리는 공장에서 이뤄지는 조립의 정도 때문에, 실제로 무거운 목재 구조물에 대해 보다 엄격하게 가격을 책정한다.” 그리고 “철골 제작사의 경우, 우리가 실행하려는 공정과는 더 많은 차이가 있다.”라고 말한다.

퍼킨스앤윌사의 토론토 사무소에 기반을 둔 건축가인 프론티니(Frontini)는 청중들에게 (철골 건물과 관련된)용접이 최소화되고, 일반적인 콘크리트 구조물에 비해 먼지가 적기 때문에 현장 공기질도 더 좋다고 말했다. 건축가에게, 노출된 목재설계의 어려움 중 하나는 기계, 전기 및 정보 시스템을 건물에 통합하는 방법이다. 어떤 앨버타 프로젝트에서, 퍼킨스앤윌사는 ‘목재 천장에 매달린 기본 전선관’에 이들 모든 시스템을 ‘그룹화’했다. 이 건축 회사는 15년 이상 목재로 기관 건물을 설계하기 시작했으며, 목재의 빠른 성장을 근거로 고객과 건설업계에 안락함 수준을 극대화했다.

프론티니는 건축시 여러 건물 유형에서 목재에 대한 ‘기술적 장점을 발견’했다. 넓은 공간에서 소음 반향을 감쇠시키며, 목재는 습도 완충제로서 기계적 제어의 필요성을 감소시킨다고 덧붙였다.

포이트는 수 년 전 퍼킨스앤윌사가 고층 목재건물에 대한 연구를 통해 건축가와 엔지니어의 관심이 내재된 및 운영상의 탄소 이익을 포함하는, 지속 가능성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말했다. 이는 놀라운 일이 아니지만 B.C. 주정부의 임업 혁신 투자 및 캐나다-미국 침엽수 제재목 위원회 (Binational Softwood Lumber Council)를 위한 회사의 연구에서도 많은 비즈니스 추진요인들이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발견했다. 포이트는 이 연구의 참가자들이 조립식 요소의 정밀한 ‘절단 및 맞춤’이 ‘높은 건축 품질’에 기여하여 건물 외장을 개선했다고 밝혔다. 이는 소유주와 거주자의 자본 및 운영비용을 절감했다. /돈 프록터(Don Procter) 2021년 3월 19일, Daily Commercial News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