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mmersant”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목재 수출 산업의 발전을 고려하여 러시아는 “카자흐스탄을 통한 목재운송 금지” 조치를 취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동시에 러시아는 목재를 외국으로 수출하는 절차를 간소화했으며 러시아-벨로루시 및 러시아-카자흐스탄 국경을 통과하는 물류의 절차가 변경될 것으로 보인다.

2022년 러시아는 목재산업의 개발 계획을 조정해야 했고 동시에 연간 목재 수확량은 전년 대비 거의 13% 감소했으며 원목 수출량은 전년 대비 70% 감소했다. 러시아는 목표시장을 동부지역으로 옮기는 것으로 확정했으나 일부 관련 법안 정책은 아직 조정 중이다. 이전에는 러시아가 목재 상인이 카자흐스탄을 통해 중국을 비롯한 제3국으로 목재를 수출하는 것을 금지했기 때문에 이전의 경로를 통해 많은 양의 목재를 운송할 수 없었고 높은 운송비용에 직면하여 많은 러시아 목재 생산자들이 생산량을 줄일 수밖에 없었다. 2023년 Maxim Reshetnikov 경제 개발부 장관은 회의에서 자금 조달, 목재 우선 운송 및 새로운 경로와 같은 문제를 논의하여 중국으로의 공산품 운송비용에 대한 정부 보조금을 3억 루블에서 5억 루블로 상향 조정했다.

중국은 항상 러시아 목재의 주요 수입국이었으며 설 이후 목재 시장에서 러시아 목재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러시아가 “카자흐스탄을 통한 목재 운송 금지”를 취소한 후, 중국 내 목재 상인들은 러시아 목재 수입 비용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위험요소가 제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