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도포기 S4RP
자동 도포기 S4RP

접착제(글루, Glue) 도포방식은 기계를 이용한 자동, 작업자가 직접 손으로 하는 수동으로도 구분하지만 도포 방식에 따라 롤러코터와 커튼코터로 구분한다. 업계에 가장 널리 알려진 방식은 자동 롤러코터 방식이다. 독일, 일본, 이태리 등 고성능 목공기계를 전문으로 공급하는 한양유니버설㈜(대표 김형준)은 지난해 강원도에 위치한 H社에 국내 최초로 이태리 OSAMA社에서 4개의 롤러가 장착된 자동 도포기 S4R-P를 설치했다. 이 모델은 비닐 접착제(PVAC), 요소 접착제(UF) 및 폴리우레탄 접착제 등을 원목, MDF, PB, 합판, 복합 재료, 석고 보드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재료에 적용한다.

작업 목적에 따라 올바른 롤러 홈을 선택하고 두 개의 롤러는 균일하고 정확한 방식으로 접착제의 양을 조절할 수 있다. 기존 모델보다 가공높이를 100mm로 늘려 무거운 재료에 대해서도 문제없이 작업이 가능하며 최대 폭 2200mm의 소재에 접착이 가능하다. 유지보수를 위한 롤러 교체 절차가 간소화되었으며, 자동브러시 세척기능이 포함되어 작업자가 편리하게 롤러를 청소할 수 있다. 송재속도는 최대 60m/min. 롤러 자체의의 회전속도 조절도 가능하고 다양한 두께에 대해서는 입력한 높이로 전동 포지셔닝 기능도 있다. 강원도 H社 담당자는 작업성과 편리성이 개선된 OSAMA 접착제 도포기는 작업장 환경과 기계 관리, 청소에 큰 도움이 된다고 했다.

한편, 올해에는 인천에 위치한 K社가 2개의 롤러가 장착된 S2R 접착제 도포기를 주문했다. 한양유니버설㈜ 김형준 대표는 “구조용집성재 GLT생산업체와 소규모 CLT생산업체, 단판 접착작업이 필요한 원목마루 생산업체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