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유칼립투스 우로필라 Eucalyptus urophylla

E. urophylla는 수고가 25~45m정도로, 위도 7°30´N~10°S사이 인도네시아와 티모르에 많이 분포한다. 배수가 잘 되는 화산재토양에서 잘 자라며 해발고도 2,000m 고산지에 자생한다. 연강수량이 600~ 2,500mm인 지역에 분포하며 다른 유칼립투스 수종과는 달리 호주에서 발견되지 않는다. 펄프용재, 마루재, 제재목 등으로 사용되며 줄기 마름병에 저항성이 있다.

학명 : Eucalyptus urophylla

영명 : Timor mountain gum, Timor white gum, Ampupu

원산지 : 인도네시아(티모르섬)

조림지 분포 : 중국, 말레이시아, 파푸아뉴기니, 호주, 브라질, 카메룬, 콩고

 

수목학적 특성

어린 잎은 호생하며 대체로 창모양이다. 성숙한 잎은 길이 10~15cm, 너비 5~8cm이다. 변색이 잘되며 잎맥이 뚜렷하다. 개화는 주로 식재 후 2년 내에 시작되며 액생(꽃이나 가지 등의 기관이 잎이 달린 겨드랑이 위에서 꽃눈 등을 분화하게 되어 꽃 등의 기관이 생기는 것)과 산형화서 모양으로 폭이 좁다. 한 화서에 5~8개의 꽃이 피며 꽃자루는 평평한 편이고 길이는 8~22mm이다.

유칼립투스 우로필라 잎과 꽃.

검정색의 종자는 작고 4~6개의 각이 졌으며 타원형이다. 1kg에 210,000~470,000개의 종자가 있다. 수피는 기후와 고도에 따라 다르나 보통 거친 질감으로 강한 편이며 수간의 밑 부분이 특히 거칠다. 불그스름한 갈색 또는 짙은 갈색이고 세로로 갈라진 틈이 있으며, 수고는 최대 45m, 직경은 2m까지 이른다.

유칼립투스 우로필라 줄기 및 수피(좌)와 묘묙

 

생육 환경

유칼립투스 우로필라 열매.
유칼립투스 우로필라 열매.

주로 산의 비탈이나 계곡의 현무암, 편암과 석판질 토양 위에서 자라며 석회암질 토양에서 자라기도 한다. 생육고도 500~3,000m, 연평균기온 8~29°C, 연평균강수량 1,000~1,500mm인 지역에 주로 자라며, 습기가 있고 배수가 잘되는 산성 또는 중성토양에서 잘 자란다.

 

조림학적 특성

화분은 주로 곤충과 새, 작은 동물과 바람에 의해서 이동되며, 인공 번식은 주로 종자들을 발아상에 파종하여 이루어지고, 꺾꽂이를 이용하기도 한다. 외부에 의한 수정이 실패할 경우 자가 수정도 가능하다. 식재는 조림 용도에 따라 다른데, 펄프용재를 위해서는 3m x 2m로 식재하며, 제재목 생산을 위해서는 이보다 약간 좁게 식재한다. 초기 식재 후 6개월이 될 때까지 제초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유칼립투스 우로필라 조림지.

묘목은 흰개미와 Zeuzera coffeae같이 줄기에 구멍을 내는 곤충의 공격을 받기 쉽다. 솔로몬제도에서 3~4개월 된묘목들의 잎마름병은 허리노린재과 Amblypelta cocophaga의 공격으로 발생한다. 묘목의 모잘록병은 습도가 매우 높은 곳에서 일어난다. Fusarium류와 Botryodiplodia류 같은 뿌리균은 조림시 문제가 되며, 서아프리카와 남미에서 Cryphnectria cubensis는 동고병을 발생시킨다. 맹아력이 우수해서 최초 조림목을 벌채한 후 최소 3회의 맹아갱신이 가능하다.

 

목재 용도

일정 무게를 요하는 용도로 주로 이용되며, 특히 티모르에서 중량목구조로 마루재, 받침목, 구성틀로 많이 사용된다. 둥근 목재는 목조건물과 울타리로 쓰이며 중저밀도를 가지는 펄프용재로 적당하다. E. urophylla의 잎은 연한 노란색의 오일을 생산하며 주성분은 paecymene(76%), alpha-pinene(7%)와 gamma terpenene(4%)이다. 에센셜 오일은 paracymene(살균성의 비누와 향수제조에 쓰임)의 좋은 원료가 된다. 장작과 숯으로 사용 가능하고 수피의 탄닌산 함유량은 10% 이상으로 염료로 쓰이나 상업적으로 이용되지는 않는다. 이 수종의 목재 밀도는 건조재일 때, 0.5kg/㎥이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