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유칼립투스 테레티코르니스 Eucalyptus tereticornis 

E. camaldulensis와 유사한 이 수종은 호주 동부에 주로 분포한다. 초기 해외로 진출한 수종 중 하나이며, 아프리카, 아시아 아열대 지역과 열대에서 발견된다. 인도에서 가장 널리 식재된 수종이며(약 500,000ha), 특히 산불 발생 지역과 벌목 지역에 식재된다. 주로 E. robusta와 E. camaldulensis와의 교배가 이루어진다. 이 수종은 연료, 펄프, 목탄, 하드보드, 광산 지지목으로 사용되며, 건기에는 오랜 기간 견딜 수 있지만, 추위에 민감한 특징을 지닌다. 습한 열대 사바나 기후에서는 식재 초기에 흰개미 피해와 잡초의 경쟁에 민감하기 때문에 관리가 요구된다.

학명 : Eucalyptus tereticornis

영명 : Forest red gum, Queensland blue gum

원산지 : 호주(태즈매니아, 뉴사우스웨일즈, 빅토리아)

조림지 분포 : 아르헨티나, 방글라데시, 브라질, 콩고, 피지, 가나, 인도, 인도네시아, 이스라엘, 케냐, 말레이시아, 나이지리아, 필리핀

 

수목학적 특성

유칼립투스 테레티코르니스 잎과 열매.
유칼립투스 테레티코르니스 잎과 열매.

어린 잎은 2~3쌍씩 대생하며 타원형 또는 넓은 창 모양이며 길이 6~16cm, 너비 5~6cm이다. 성숙한 잎은 호생으로 가느다란 잎꼭지 위에 축 늘어진 형태를 나타낸다. 잎은 좁은 창모양으로 크기는 길이 10~21cm, 너비 12~25cm이다.

유칼립투스 테레티코르니스 꽃.

흰색 꽃이 봄에서 여름까지 개화하며 4년째 되는 해에 매우 많은 꽃이 피기도 한다. 꽃은 잎자루 끝에 5~12개의 꽃이 모여 산형화서를 형성하며 크기는 5~7mm이다. 꽃은 가늘고 긴 원뿔모양의 덮개가 있다. 성숙한 열매는 개방되며, 위로 향하는 실편을 가지며, 열매 크기는 길이 6~9mm, 직경 8~10mm이다. 종자의 길이는 약 1mm로 납작하며 광채가 나는 어두운 갈색 또는 검은색이다.

유칼립투스 테레티코르니스 수형과 수피.

수피는 불규칙적인 형태로 벗겨지며 부드러운 하얀색, 회색 또는 파란색의 줄기가 내부에 있다. 수간의 밑 부분은 어두운 회색이며 가지는 붉은색 또는 황록색이다. 나무는 크고 곧게 자라며, 수관은 둥글게 펼쳐있는 형태이다. 길고 부드러운 줄기는 하얀빛이 나는 부분이 곳곳에 보인다. 이 나무는 수고 50m, 흉고직경 2m까지 자라는 교목성으로 줄기는 곧고 수관층이 전체 나무 높이의 절반 정도 차지한다.

 

생육 환경

고도는 0~1,000m이고 연평균기온은 최저 2~12°C, 최고 22~32°C, 연평균강수량은 500~1,500mm에서 잘 자라나 연평균강수량 3,500mm에서도 생존할 수 있다. 토양은 깊고 배수가 잘되는 충적토, 침적토와 점토가 포함된 상당히 가벼운 토양을 선호한다. 중성 및 약산성 토양을 좋아하고 주변 저지대 및 구릉의 경사지에 주로 분포한다.

여름철 오랜 건조기간 후, 비가 내리는 시기에 매우 잘 자라며, 가뭄에는 견디지만 서리에 민감하다. 습지에서도 잘 자라며 유칼립투스의 많은 수종 중에서 상대적으로 불에 잘 견딘다.

 

조림학적 특성

인도 푼잡의 2년생 클론 조림지.
인도 푼잡의 2년생 클론 조림지.

발아가 잘되는 편으로 30~70%의 발아율을 나타낸다. 발아는 파종 후 14~30일 내에 이루어지며 별도의 사전 처리는 요구되지 않는다. 삽목을 통한 영양번식도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콩고에서는 삽목에 의한 발근 성공률이 약 60%에 이른다.

종자는 3℃, 6~10% 습도에서 여러 해 동안 활력을 유지할 수 있지만, 실온의 개방된 저장고에서 10년간 저장한 종자의 발아율은 8%라고 기록된 바 있다. 종자는 1kg에 약 320,000~600,000개의 종자가 포함된다.

병충해는 일반적으로 적은 편이나 식재 시, 살충제를 뿌리지 않은 지역에서는 흰개미가 어린 묘목을 공격하기도 한다. 인도에서 가장 심각한 질병은 Corticium salmonicolo균에 의해 생기는 동고병이다. 이 수종은 맹아력이 왕성하며 콩고에서는 벌기령이 5~7년, 아르헨티나에서는 9~12년차에 벌채한다.

 

목재 용도

유칼립투스 테레티코르니스 목재표면.
유칼립투스 테레티코르니스 목재표면.

목재는 적색으로 딱딱하고 무거우며, 내구성이 좋고, 섬유질이 균일하며 맞물리는 결을 가진다. 호주에서는 좀에 가장 강하여 건설자재나 철도 침목 등으로 많이 사용되고, 막대, 상자, 합판이나 섬유판에도 쓰인다. 인도에서는 질 좋은 펄프 제지용으로 가장 많이 쓰이지만, 9년생 이상의 목재는 심재부의 색깔이 진해 제지용 펄프로는 사용되지 않는다.

목재는 6~12% 탄닌을 함유하고 있으며 수피는 3~15%의 탄닌을 함유한다. 콩고에서는 목재와 수피에서 탄닌을 추출하여 사용한다. 목재는 0.5%의 에센셜오일을 함유하고 필리핀에서는 주로 오일 추출용으로 사용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