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딘 강원선 대표이사.

우딘은 작년 한 해 어려운 해였음에도 불구하고 60억 원을 투입했다. 도어 공장을 삼성의 스마트공장 협력 프로그램의 도움을 얻어 스마트팩토리로 전환했다. 고객이 원하는 도어를 아침에 주문하면 오후에 배달이 가능하게 됐다. 주문과 동시에 도어를 생산하는 시간이 2~3시간이면 가능하고 그날 주문을 당일 배달까지 소화할 수 있도록 제조 전부문의 공정을 자동화했다. 제조뿐만 아니라 관리까지 전사적으로 연동이 되도록 끊임없이 개선했다. 그 결과 품질과 생산속도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정밀한 기계가공과 조립으로 과거에 비해 도어의 품질은 높아지고 일정해졌다. 생산성은 두 배 이상 높아졌고 생산인원은 30% 이상 감축되는 효과를 보고 있다. “과감하고 지속적인 설비 투자와 관리 혁신이 살 길이다”고 믿고 실행하는 기업 우딘의 강원선 대표이사를 인터뷰했다. /윤형운 기자

어떻게 지내셨는지요

작년, 올해 경기가 좋지 않아 모두가 고생이지요. 도어 몰딩 업계도 매출 감소가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고 아직 회복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어요. 별수가 없어요. 견디어 봐야지요. 하지만 경기가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회사는 미래를 위해 도어 공장을 스마트화하는 작업을 해왔습니다.

 

스마트팩토리를 만들었다는 말씀인가요

우딘 본사 사무실.
우딘 본사 사무실.

현재 삼성이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한 도움을 주고 있는데 그중 스마트팩토리 지원프로그램이 있어요. 삼성의 도움을 받아서 북항배후단지에 마련된 널찍한 공장부지에 도어공장을 스마트팩토리로 만들었습니다. 60억원을 투입해 도어공장을 스마트팩토리로 바꾸었어요.

 

불황 속에서 꽤 큰 투자를 하셨네요

불황, 호황을 떠나서 좋은 품질의 도어제작과 빠른 납기를 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습니다. 공장이 발전하고 생존하기위해 진화해 가는 과정이고 피할 수 없는 투자 아닌가 싶습니다.

 

스마트팩토리로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우딘 스마트팩토리 도어제조 공장.

이젠 아침에 도어 제작 주문이 오면 오후엔 배송이 가능해졌습니다. 하루에 2,000개의 도어를 제작할 수 있어요. 야근을 하지 않아도 돼요. 도어의 품질이 매우 높아졌습니다. 좋은 품질의 도어를 빠르게 제작 배송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었어요. 이 변화의 핵심은 고객 만족과 제품경쟁력입니다.

 

품질 변화는

중요한 정밀장비들은 주로 독일에서 수입해왔습니다. 정밀한 센서를 갖춘 가공기계는 정교한 제품을 생산하는 기반이 됩니다. 사람 손에 의한 오차를 거의 찾아 볼 수 없게 됐었고 그로 인해 품질의 일관성을 갖추게 됐습니다. 빠르게 생산되면서도 품질은 오히려 더 높아지는 스마트팩토리의 특징이 드러납니다.

 

생산인원도 줄었겠어요

도어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생산인원 30%가 줄었습니다. 스마트팩토리를 하면서 인원 감축이 목표라기보다는 품질과 생산성 향상에 방점이 있습니다. 인원감축은 부수적으로 따라오는 것으로 자동화를 통해 질서 정연하게 일괄 생산되면서 그 결과로 생산인원도 줄게 된 것입니다.

스마트팩토리로 전환된 우딘 도어제조공장.
스마트팩토리로 전환된 우딘 도어제조공장.
스마트팩토리로 전환된 우딘 도어제조공장.
스마트팩토리로 전환된 우딘 도어제조공장.

 

다른 변화는 없나요

스마트팩토리는 생산뿐만 아니라 생산안전환경과 관리영역까지 변화를 줍니다. 자재발주관리, 재고관리, 생산관리, 납품관리, 회계 등 관리의 모든 부분에서 더 높은 수준으로 변화가 수반됩니다. 이들 관리 시스템도 회사의 큰 자산이자 경쟁력입니다.

 

영업이 약하다는 말이 있던데요

그동안 우딘의 제품 품질은 좋은데 영업파워가 약하다는 말을 듣곤 했습니다. 아킬레스건 같은 것이었어요. 여러 전문가들을 책임자 위치에 두고 변화를 시도했으나 계획한 만큼 성과가 컸다고 말씀 드릴수가 없네요. 하지만, 지금은 전략보다 필드 실행력이 강한 책임자가 리드하면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고 거래처도 점점 늘어나는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지금은 경기가 하도 어려운 때라 실적으로 크게 나타나지 않지만 경기가 정상화되면 준비된 경쟁력으로 큰 변화와 성과를 거두리라 확신합니다.

 

끊임없는 설비투자를 하는 이유

우딘 본사 공장.

제조업의 숙명이지 않나 싶습니다. 기업이 생존하고 이익을 내려면 좋은 설비를 두어야 하지요. 품질과 생산성을 높여서 경쟁력을 갖춰야 시장점유율을 늘려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시장의 움직임이 어떻게 될지 파악하면서 설비투자를 결정해야 하지만 과감한 결단이 필요할 때가 더 많습니다. 이번에는 삼성의 좋은 협력 프로그램을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얻어 한 차원 더 높은 성과를 얻게 됐습니다. 물론 앞으로도 더 보완하고 계속되어야 할 것이지만 생산과 관리 그리고 판매가 높은 단계에서 통제되고 관리되는 일이 현실화 되는 것은 회사의 발전에 큰 진전입니다.

 

신제품 홍보는 어떻게 하신가요

저희 우딘하우스 전시장에서 새로운 제품들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봄이 되면 대리점이나 관계자들을 초정해서 신제품을 전시하고 설명할 예정이에요. 이를 위해 전시장을 새롭게 단장할 계획입니다.

 

스마트 팩토리 궁극적 효과는

스마트팩토리로 전환된 우딘 도어제조공장.

우선 대리점의 고객대응이 수월해지고 제품결함이나 납기로 인한 문제 제기가 대부분 사라지고 제품의 신뢰도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동안 우딘하우스 제품에 있어 왔던 문제들이 스마트팩토리로 해결되면서 모든 부분에서 탄력을 받게 되겠지요.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