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www.gov.cn
출처 : www.gov.cn

1월 10일, 중국 공업정보화부 등 10개 부처는 녹색 건축 자재 산업의 고품질 발전을 위한 실행 계획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2026년까지 녹색 건축 자재의 연간 영업이익이 3000억 위안을 초과하고 2024-2026년에는 연평균 10% 이상 성장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총 30개 이상의 특색 산업 클러스터를 육성하고 50개 이상의 녹색 건축 자재 응용 실증 프로젝트를 수립하며, 100개 이상의 도시에서 정부 조달 정책이 시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골자로 12,000개의 녹색 건축 자재 제품 인증서를 통해 건축 자재의 고품질 개발을 주도하고 건축 품질 향상을 보장하는 능력을 더욱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실행 계획을 통해 2030년까지 녹색 건축 자재의 전체 수명 주기 동안 「에너지 절약, 배출 감소, 저탄소, 안전, 편의 및 재활용 가능」 수준은 더욱 향상되고 국제적으로 지명도가 높은 녹색 건축 자재 제조업체 및 제품 브랜드를 키워 나가게 된다.

동시에 이 계획은 생산 공정의 녹색화를 가속화하고 공정 업그레이드, 에너지 대체, 에너지 절약 및 소비 감소, 자원 재활용과 같은 포괄적인 조치를 강화하여 오염 물질 및 탄소 배출의 이중 감소를 실현하며, 생산 방법의 지능화를 가속화하여 전체 건설 자재 산업의 클러스터 및 차세대 정보 기술의 심층 통합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녹색 건설 자재 산업의 지능형 생산, 대규모 맞춤화 및 서비스 확장을 촉진하여 경쟁력 있는 지역의 녹색 건설 자재 산업 클러스터의 육성을 지원함으로써 응용 프로그램의 확장을 가속화하고 산업의 성장력을 향상시키게 될 것이다.

이번 실행 계획은 일반 건축 분야와도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건축물의 녹색 건축 자재 선택에 대한 요구사항을 강화하고 자격을 갖춘 지역이 탄소 제로 건축, 에너지 제로 건축에 가까운 건축 유형과 결합하여 녹색 건축 자재의 적용 시범 건설을 수행하도록 장려하고, 공공 조달 및 시장 투자 프로젝트를 장려하여 녹색 건축 자재 조달 범위를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농촌 지역에서의 녹색 건축 자재 활용이 더욱 다양하고 풍부하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계획은 녹색 소비를 선도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소비 모델을 혁신하며, 생산 기업이 부동산, 건축 설계, 인테리어 및 자재 기업과 협력하여 녹색 건축 자재 제품의 메뉴 및 맞춤형 응용 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장려하고 토탈 인테리어 서비스의 새로운 모델 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이번 계획을 통해 산업 기반을 강화하고 산업 지원을 강화할 것이다. 녹색 건축 자재를 특징으로 하는 기술 센터, 엔지니어링 센터 등의 설립을 장려하고 산업에 필요한 공공 연구 개발 및 기술 전환 플랫폼을 개선한다. 또한 표준 시스템개선에도 영향을 미쳐 녹색 건축 자재 평가 표준을 제정 및 개정하고 녹색 건축 자재 관련 표준의 이행을 적시에 평가하며 시멘트, 판유리, 방수 자재, 에너지 절약 문 및 창문과 같은 제품에 대한 의무 표준의 홍보 및 시행을 강화하게 된다. 이를 위한 인증 지원이 강화되고 녹색 건축 자재 제품 인증의 범위를 확대하는 동시에 인증의 효율을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