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재질의에 “진흥회 직접 질의하라” 답변, 책임 회피 사건 함구

올초 목재문화진흥회(이하 진흥회) 임직원 공금 부당 사용에 대해 경찰 투서가 접수된지 10개월이 흐른 지금 경찰 조사 진행에 대해 산림청은 여전히 책임을 회피하며 관련 내용을 함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림청에 따르면 “경찰 조사 이후 현재는 검찰로 사건이 이관된 상태다. 지금도 수사중에 있어 산림청이 관리 감독 기관이긴 해도 수사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어떠한 사항도 답변할 수 없음을 양해바란다”고 답했다. 
목재이용법 16조에 의해 2014년 창립된 진흥회는 부회장직 공석이 장기화 되고 사무국장도 정년퇴직 후 후임이 결정되지 못한 채 이사회가 무기한 연기됐었다. 연기된 이유는 임직원들의 공금 부당 사용에 대한 투서가 접수돼 경찰이 조사를 시작했기 때문이다. 
경찰 조사에는 임직원의 공금 부당 사용 외에도 비상임 前이전제 회장의 활동비 명목으로 8개월간 진흥회 공금이 지급됐고, 회장의 활동비를 취재하는 목재 관련 모 신문사에 느닷없이 진흥회가 연재 기사 홍보를 요청했고 홍보비를 이례적으로 과다 지급한 정황도 밝혀졌다. 당시 본지는 진흥회로부터 “이 회장 임기중 활동비 명목(급여)으로 진흥회 공금이 사용됐는지 여부는 확인해 줄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고 산림청도 “경찰 조사 진행중이므로 지금은 답할 수 없다”고 답변해 왔었다. 
진흥회를 이끌던 前이 회장은 직원의 공금 부당 사용에 대한 경찰 조사와 진흥회 운영 부실 등 안팎으로 사태가 확대된 것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지난 2월 9일 전격 사임했다. 당시 임기 2년을 채우지 못하게 된 불명예 사임으로 진흥회 목재 문화 사업 육성에도 차질을 빚게 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었고, 진흥회 존폐 여부를 두고 올초 큰 파열음이 일어났었다. 
이에 업계에서는 목재 문화 발전에 있어 구심점 역할을 하던 진흥회 원동력이 당분간 힘을 잃을 것으로 내다봤다. 진흥회가 2017년에는 목재 문화 사업을 주된 업무로 해야 했다면, 2018년은 목재 문화 진흥과 목재 교육 활성화의 본령으로 들어가 가시적인 결실을 거둬야만 하는 중요한 해로 평가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10개월이 흐른 지금도 진흥회를 관리 감독하는 산림청은 진흥회 경찰 조사와 관련해서는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에 본지는 최근 산림청에 진흥회 경찰 조사건에 대해 진행 경과를 재질의 했지만 산림청은 또 다시 “목재문화진흥회에 직접 질의하라”는 답변을 하며 관리 감독 기관으로서 책임있는 역할과 자세를 기대하기 어렵게 했다. 게다가 진흥회는 내년도 예산 삭감이 이뤄질 것으로 보여져 목재 문화 진흥, 목재 교육 활성화, 목재 이용 촉진을 위한 사업 운영에도 차질이 있을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이에 대해 산림청 목재산업과 담당 사무관은 “진흥회 예산이 삭감될 예정이긴 하지만, 경찰 조사건 때문은 아니며 설립 4년차에 접어든 만큼 진흥회가 자립 기반을 갖추도록 하기 위한 의도로써 진흥회 뿐만 아니라 모든 부처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