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화목 에코스페이스 정면.
규화목 에코스페이스 정면.

건축물의 외부용 목재마감재 규화목은 기존의 목재와는 달리 유지관리가 매우 간편해 공공시설에 자주 사용된다. 특히, 규화제 처리가 된 ㈜케이디우드테크의 KD 규화목은 상공간과 주택 공공건축물에 사용되어 그 효과와 성능, 차별성을 검증받고 있다.

2022년 12월, 서울특별시 양천구에 위치한 생태학습관 ‘에코스페이스 연의’가 개관했다. 지상 2층, 연면적 700㎡ 규모로 조성된 ‘에코스페이스 연의’는 기존 ‘연의 생태 학습관’의 수평 증축과 리모델링을 통해 부족한 교육공간을 확보하고, 노후화된 시설을 개선했다.

규화목 에코스페이스 측면.

건물에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바이오 필릭 디자인’ 개념이 적용됐으며, 주요 공간으로는 옥상정원, 연의갤러리, 채집가의 연구실, 온실 등이 조성되어 있다. 특히, 생태 교육과 치유를 누리고 실천하는 생태도시를 구상하는 본 건물의 외벽은 주요 부분이 케이디우드테크의 외장재 KD규화목 ’실크 우드 찬넬사이딩03‘으로 마감되어 친자연적인 모습을 감상할 수 있다.

일반목재에 규화처리제를 도포한 규화목은 관리가 용이하며, 아름다운 은회색으로 빠른 변색이 진행된다. 케이디우드테크의 OrganoWood® 가압 규화처리 목재는 EU 내구성 테스트에서 내구성 1등급을 획득해 땅속에서 25년, 지상부에서 40년의 수명을 보증한다.

KD규화목 실크우드찬넬사이딩.
KD규화목 실크우드찬넬사이딩.

또한, Root protection test SS-EN 113에서 10년 동안의 반부패 성능을 보장받았으며, 건축자재의 난연 테스트에서 준불연 등급인 C-s1,d0 등급과 EN13501 테스트 에서 Bfl-s1 등급을 획득해 훌륭한 난연성 능도 지니고 있다. 이 규화목은 외부목재의 관리, 건축물 외벽과 바닥재 데크에 활용 가능하다. 지하철 역사, 학교, 도로방음벽, 데크, 주택, 가든 조경, 공장 등 개인과 공공시설 상업시설 등에서도 안심하고 목재를 사용할 수 있다. KD규화목의 실크우드 제품라인은 △찬넬 사이딩01 △찬넬 사이딩 02 △찬넬 사이딩03 △규화목 실크우드데 크로 구성되어 있다.

국내에 규화목과 규화처리제를 공급하고 있는 ㈜케이디우드테크는 친환경적인 목재 사용을 늘리고자 기술과 디자인이 가미된 다양한 외부 목재와 인테리어 원목 마감재를 공급하고 있는 기업이다. 삼나무, 레드파인, 홍라왕 등의 목재에 규화제 도장을 위한 최신설비 공정을 갖추고 있으며, 4면 도장이 가능하다.

케이디우드테크는 축적된 기술을 통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수종을 추가하고 있고, 효율적인 목재 관리를 위해 친환경 목재보호제 규화제를 출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