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유칼립투스 글로불루스(Eucalyptus globulus)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식재하는 수종으로 특히, 호주에 자생하는 유칼립투스 중 가장 먼저 조림에 이용되고, 가장 먼저 호주 이외 지역에서 식재된 수종이다. 조림면적은 최근 10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약 1.3백만ha가 늘어났다. 펄프용재, 용재용, 에센셜 오일 등으로 주로 사용된다.

학명 : Eucalyptus globulus

영명 : Blue gum, Tasmania Blue gum

원산지 : 호주(태즈매니아, 뉴사우스웨일즈, 빅토리아)

조림지 : 분포 앙골라, 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중국, 일본, 호주, 케냐, 남아프리카 공화국, 우간다, 우루과이, 짐바브웨 등

 

수목학적 특성

유칼립투스 글로불루스 잎(좌)과 꽃(우).
유칼립투스 글로불루스 잎(좌)과 꽃(우).

잎은 줄기에 어긋나있고 평평하게 늘어져 있으며 곡선모양 또는 낫 모양으로 끝은 길고 뾰족하다. 크기는 길이 10~30cm, 너비 2.5~5cm이고 가장자리 안쪽에 잎맥이 있으며 표면은 광택을 띤 짙은 녹색이다.

꽃은 흰색으로 길이는 12~15mm이고 꽃봉오리는 팽이 모양으로 길이 12~15mm, 너비 12~25mm이다. 꽃봉오리는 4개의 각으로 이루어졌고 혹 모양으로 흰색이다. 두개의 뚜껑이 있으며 10~28개월이면 꽃이 핀다.

유칼립투스 글로불루스 열매.

열매는 잎밑에 달리며 대체로 둥글다. 크기는 길이 1.5~5cm, 너비 2~2.5cm이고 네 방향으로 각이 져 있다. 열매는 세로방향으로 3~5개의 좁고 기다란 구멍이 있으며, 그 안에 여러 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2~3mm 크기이며 진한 검은색으로 울퉁불퉁한 타원 모양이다.

유칼립투스 글로불루스 가지와 수피.

수피는 거칠고 회색빛을 띠는데 세로로 길게 벗겨지다 떨어진다. 떨어지지 않고 수관에 붙어있는 수피는 너덜너덜해 보인다. 수관층은 좁고 불규칙한 큰 가지들로 이루어져 있고 다자란 나무의 수관은 넓고 둥글다. 수고는 55m, 직경은 2m 까지 자란다.

 

생육 환경

지중해 기후 지역에서 잘 자라며, 열대지역에서는 서늘한 고산지대에서도 잘 자란다. 추위 및 서리는 종자와 1~2년생 어린 묘목에 직접적인 피해를 주지만, 성숙한 나무들은 단기간의 추위에 견딜 수 있다. 해발고도 3,000m까지 생육할 수 있지만, 연평균기온이 12~18°C이고, 연평균강수량이 500~1,500mm인 지역에 주로 분포한다. 석회질 토양과 강한 알칼리성 토양에서는 생육이 어렵다. 토심이 깊은 사질점토에서 가장 잘 자라고, 사질 식양토와 식토는 배수가 양호해야 한다. 토심이 낮고 배수가 불량한 토지, 염분 농도가 높은 토질에서는 생육이 제한된다.

 

조림학적 특성

2년생 및 10년생 조림지(호주).

종자는 바람에 의해 퍼지며 자웅이숙, 자가 불화합성, 배수체 수종이다. 종자의 활력은 13±2% 습도의 실온에서는 밀봉저장 하더라도 3년 내에 없어진다. 종자는 0°C 이하에서 밀봉저장이 이상적이나, 3°C에서 밀봉 저장했을 때 종자의 활력을 여러 해 동안 유지할 수 있다. 종자는 1kg당 약 7만~10만 개 정도 된다.

이 수종은 조림하기가 매우 용이하고 수간의 형태가 좋으며 생장이 빠르다. 맹아 갱신 시, 땅에서 10~20cm 이상의 높이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최소 세 차례 맹아갱신을 통한 수확이 가능하다. 생장과 생산량은 지역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스페인의 북서부의 매우 비옥한 토지에서는 연평균생장량이 70㎥/ha이지만, 평균적으로 20㎥/ha 수준이다. 펄프 용재, 연료재, 건설용재 등을 생산하기 위한 벌기령은 8~12년이다.

병해충으로는 유칼립투스 바구밋과(科) 곤충인 Gonipterus scutellatus는 애벌레 시기부터 피해를 줄 수가 있기 때문에 사전 예방이 필요하다. 딱정벌레과의 Phoracantha semipunctala는 보다 심각한 피해를 입히며 특히 어린 나무를 공격한다. 스페인에서는 푸사리움 균류와 펜실리움 균류에 의한 종자피해가 나타나는데 특히 펜실리움 균류는 그 피해가 크다. 모잘록병은 모마름병으로 잿빛곰팡이병균과 같은 것이다. 많은 나라에서 양묘장에 병해충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나 적절한 조치로 통제가 가능하다. 다른 질병으로는 Diplodia cankers과 Armillariella root disease(뽕나무버섯 뿌리질병) 등이 발견되었다. 인도에서는 적의병의 병균인 Corticium salmonicolor에 취약하다.

 

목재 용도

원목과 우드칩.

이 수종은 건조가 어려워 가공하기 힘들지만 마무리 상태가 좋다. 경량골재, 합판, 전신주, 말뚝과 연장 손잡이, 철도 침목으로 사용된다. 주요 목재 상품으로는 마루, 술을 저장하는 통, 낮은 등급의 건설용 단판, 가구, 다양한 종류의 목제품이 있다. 목재는 나선목리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톱으로 켤 때와 건조시킬 때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펄프 용재로는 매우 고급수종으로 평가받는다. 주요 섬유 제품으로는 MDF와 파티클 보드가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