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유칼립투스 니텐스 (Eucalyptus nitens)

E. nitens는 생장이 빠르고 상업적으로 많이 조림되는 수종 중 하나이다. 다른 유칼립투스에 비해 추위에 강하고 칠레, 호주, 스페인, 포르투갈,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등에 폭넓게 조림되고 있다. 가뭄에 민감하나 소금기가 있는 바람에 저항력이 있다. 춥고 습기 많은 기후에 적합한 수종으로 특히 추위에 강한 수종은 바이오매스와 바이오에너지 생산에 유망하다. 상대적으로 목재의 질은 낮으나, 펄프제조엔 탁월하다.

학명 : Eucalyptus nitens

영명 : Shining Gum, Sydney Blue Gum

원산지 : 호주(Victoria, New South Wales)

조림지 분포 : 칠레, 호주, 스페인, 포르투갈,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수목학적 특성

어린 잎은 연하고, 둥근 타원형이며 심장 모양으로 연한 청록색을 띤다. 작은 가시가 있으며 진한 향을 가지고 있다. 성숙한 잎은 좁은 창끝 모양으로 크기는 길이 12~25cm, 너비 1.5~2.5cm로 광택이 있는 녹색이다. 꽃은 7개의 꽃이 함께 피며, 꽃자루는 좁고 납작하고 길이는 약 6~15mm이다. 꽃봉오리는 타원형 또는 원통형으로 길이 5~7mm, 너비 3~4mm이다. 열매는 원통형 또는 원뿔형으로 길이 4~7mm, 너비 4~6mm이다. 수피는 회색 또는 회갈색을 띠며 얇게 벗겨진다. 윗부분은 부드럽고, 흰색, 회색 또는 노란색을 띠며 긴 리본 모양이다.

유칼립투스 니텐스 꽃과 열매.
유칼립투스 니텐스 잎과 수피.

 

생육 환경

춥고 습기 많은 기후에 적합한 수종이다. 고도 1,100m까지 분포하며 연평균강수량이 700~2,300mm, 연평균기온 10~22°C, 최난월 평균기온 23~34°C, 최한월 평균기온 -1~17°C에서 생육한다.

가뭄에 민감하며 산불 피해 이후 다시 갱신할 수 있다. 0~-5°C 범위의 추위에 내성이 있으며 염분을 포함한 바람에도 내성이 있다. 산성(pH 6.5이하) 또는 중성(pH 6.5~7.5)의 식양토(clay loam), 점토(점토 50%이상 또는 점토 35~50%), 양토(loam), 사질양토(sandy loam), 사질식양토(sandy clay loam), 사토(sand)의 토심 30~100cm 이상으로 배수가 양호간 곳에서 생육할 수 있다.

 

조림학적 특성

유칼립투스 니텐스 조림지.
유칼립투스 니텐스 조림지.

이 수종은 1960년대 이베리아 반도의 수목원에 처음 소개되었다. 1990년 이후 추위에 강한 특징으로 Cantabrian Coast와 스페인 북서부의 해안 지역 섬(영하 11°C 이하로 내려가며, 연중 서리일 수가 100일을 넘음)에 식재되어 탁월한 생장률을 보였고, 고도 400m 이상 섬 지역에 E. globulus를 대체하는 수종 중 하나가 되었다. 호주 동부 지역에서 조림을 위해 식재되어, 질 좋은 목재를 얻을 수 있었다.

이 수종은 매우 높게 자라며 수고가 약 35~55m에 이르며 흉고직경이 2m까지 성장한다. 예외적으로 조림지에서 수고 60m에 흉고직경 2.5m까지도 발견된다. 수간은 통직하게 자라며 지하고는 수고의 1/2내지 2/3 지점이다.

칠레와 호주의 태즈매니아(Tasmania)지역에서 10년생일 때, 연평균생장량은 25㎥/ha이며 수고는 35m정도이다. 영국과 아일랜드에서는 13년생일 때 수고는 22.5m까지 생장하며 흉고직경은 26cm이다.

조림결과 이베리아반도 북서쪽에서 연평균생장량이 30~35㎥/ha를 기록하였으며, 평균적으로 연평균생장량이 20~25㎥/ha정도이다. 유럽의 고도 400~800m에 조림을 위한 수종 사이에서 가장 빠른 생장률을 보였다. 환경조건이 최적일 경우 연평균생장량이 50㎥/ha에 달하기도 한다. 연평균생장량이 종자개량과 조림기술의 발달로 증가하지만, 식재 후 초기에는 잡초관리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다른 수종에 비해 추위에 강해 특히 바이오매스와 바이오에너지 생산에 유망하다.

 

목재 용도

유칼립투스 니텐스 목재표면.

E. globulus 보다 질이 낮고 선호도가 낮지만, 이 수종은 셀룰로오스(cellulose) 펄프, 가구용, 제재용 베니어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