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유칼립투스 오블리쿠아 (Eucalyptus obliqua)

매력적인 수피를 가지고 있으며 음지에서도 비교적 잘 자란다. 호주 남동부와 태즈매 니아(Tasmania) 지역(29°~43°S) 연안을 따라 분포하며 연강수량이 750~1,250mm 정도인 지역에 알맞다. 이 수종은 다른 유칼립투스 수종보다 추위와 서리에 민감하며 성장이 느리다. 호주에서는 제재목, 연료, 펄프 등으로 사용되지만 호주 외 다른 국가로는 크게 확장되지 못했다.

학명 : Eucalyptus obliqua

영명 : Australian oak , Obliqua , Tasmanian oak

원산지 : 호주

조림지 분포 : 호주, 뉴질랜드, 케냐, 남아 프리카 공화국

 

수목학적 특성

유칼립투스 오블리쿠아 잎과 잎 표면.

어린 잎은 넓은 난형으로 빛나는 녹색의 비대칭이다. 크기는 길이 10~13cm, 너비 3~4cm로 큰 잎은 20cm까지 자란다. 성숙한 잎은 빛나는 녹색으로 창모양이며 크기는 길이 13cm, 너비 3.5cm이다. 약간 둥근 모양이며 잎맥 윗부분은 더 넓은 편이다.

유칼립투스 오블리쿠아 꽃.

꽃은 7~15개의 곤봉모양의 꽃봉오리가 모여서 피며 엽흔은 없다. 하얀색 또는 크림 색의 꽃이 12월에서 3월에 옆액에서 개화한다. 꽃자루의 길이는 0.4~1.5cm이며 화서는 11~15개의 꽃이 모여 산형화서를 이룬다. 성숙한 꽃의 크기는 길이 0.4~0.9cm, 너비 0.3~0.5cm이다.

유칼립투스 오블리쿠아 열매.

열매는 와인 잔 모양으로 움푹 들어간 3~4개의 실편을 가진다. 크기는 길이 0.1~0.5cm, 너비 0.5~1.2cm이다. 종자는 갈색이며 크기는 1.5~3mm이다. 종자모양은 피라미드형으로 배면은 부드럽고 꼭지가 뾰족한 편이다. 수피는 대부분 두껍고 거칠고 질기며 갈색, 회갈색 또는 붉은 갈색이고, 세로로 틈이 갈라져 있다. 이 나무는 매우 크게 자라는 수종으로 수고 약 90m, 직경 3m까지 생장할 수 있다. 역사적으로 가장 큰 나무는 98.8m로 기록되어 있으나, 현존하는 가장 큰 나무는 호주 태즈매니아 (Tasmania)에 있으며 수고는 86m이다.

유칼립투스 오블리쿠아 수피.

 

생육 환경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서 잘 자라고, 서리와 눈에 내성이 있으며 다른 유칼립투스와 비교하여 내음성을 가지고 있다. 호주 뉴사우스웨일즈(New South Wales)의 해발 1,200m까지 분포한다. 연강수량은 500~2,400mm이며, 가뭄과 그늘에 어느정도 견딜 수 있다. 적절한 습기가 있는 시원한 지역에서 가장 잘 생장한다.

 

조림학적 특성

종자는 생존력이 강하고 발아가 쉽게 이루어지는 편이며, 종자를 2°C에서 6~8주간 냉습적법(Cold moist stratification) 처리를 통해 후숙시킨다. 두 번째 떡잎 한 쌍이 나기 시작하면 묘목을 개별 포트에 식재해 주어야 한다. 초여름에 조림지에 이식하고 첫 번째 겨울에는 추위에 대한 보호를 해주어야 한다. 이 수종은 뿌리를 얕게 내리기 때문에 특히, 바람이 많이 부는 지역에 식재할 때는 더욱 주의해야 한다. 예비간 벌은 10~25년생일 때 해주어야 하며, 상업적 간벌은 25년~40년생일 때 실시한다. 불량목의 줄기에 Glyphosate 제초제를 직접 주사할 경우, 1ha당 500주의 잔존목을 얻을 수 있다.

 

목재 용도

유칼립투스 오블리쿠아 목재표면.
유칼립투스 오블리쿠아 목재표면.

목재의 색깔은 연한 갈색이며 고리 모양의 결을 가지고 있다. 재질은 단단하며 강하 지만 내구성이 약하여 쉽게 쪼개진다. 주로 제재목 특히 건축 구조물 및 가구를 만드는데 많이 쓰인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