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텐 슈베데(Sten Schwede) 주한 에스토니아 대사 및 2024 코리아빌드 참가 에스토니아 기업 관계자들이 에스토니아 국가관 앞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에스토니아 기업청은 북유럽 국가 에스토니아를 대표하는 건축 및 건설 기업들이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2024 코리아빌드’ 참가해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3일 밝혔다.

에스토니아 기업청의 주최 아래, 사상 최초로 코리아빌드에 참여한 10개의 에스토니아 건축 및 건설 기업은 국내 소비자와 바이어를 대상으로 에스토니아 건축, 건설 산업의 다양성과 가능성을 널리 알리며 양국 간 산업 교류의 기틀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행사 첫날인 2월 21일(수)에는 ‘건설의 미래, OSC(K-모듈러) 활성화, 글로벌화를 위한 방안’을 테마로 국제 OSC(Off- Site Construction) 컨퍼런스가 진행됐다. 스텐 슈베데(Sten Schwede) 주한 에스토니아 대사는 컨퍼런스에 축사로 참여해 “2024 코리아빌드에 에스토니아를 대표하는 10개의 건축 및 건설 기업이 최초로 참가하게 되어 대단히 기쁘다”고 소감을 밝히며, “지난 10월 있었던 우드하우스 에스토니아-한국목조건축협회의 목조건축분야 MOU 체결, 삼성물산과 하르멧의 MOU 체결 등 에스토니아 기업들은 이미 한국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앞으로도 보다 활발한 교류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스텐 슈베데(Sten Schwede) 주한 에스토니아 대사가 ‘2024 코리아빌드’ 국제 OSC(Off-Site Construction) 컨퍼런스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스텐 슈베데(Sten Schwede) 주한 에스토니아 대사가 ‘2024 코리아빌드’ 국제 OSC(Off-Site Construction) 컨퍼런스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에스토니아의 최대 모듈식 건물 제조업체 ‘하르멧(Harmet, 이하 하르멧)’의 알로 탐(Alo Tamm) CEO는 연사로 참여해 모듈러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와 함께 하르멧의 한국 내 사업 확장 계획에 대해 밝혔다.

유럽 내 모듈러 하우스 수출 1위 기업인 하르멧은 지속가능한 소재를 사용해 모듈식 건물을 제조하는 기업으로, 스칸디나 비아 지역의 모듈식 건물 제조를 이끌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영국, 네덜란드 등 더 많은 나라로 영역을 확장했다.

하르멧을 포함한 참가 기업들은 모듈러, CLT, 글루램, 스틸 커넥션, 프리미엄 마루 바닥재, 가든 하우스, 목조주택, 탄화목재, 유리 솔루션, 친환경 방수 솔루션, 북유럽 사우나 등 북유럽 감성과 고품질을 자랑 하는 에스토니아의 다양한 건축 및 건설 산업을 한국 소비자 및 바이어들에게 소개하고, 양국간 상호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에스토니아 국가관은 북유럽 숲의 한가운데에 온 듯 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현장 참가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기도 했다. <②에서 계속>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