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유칼립투스 살리그나 (Eucalyptus saligna)

E. saligna는 호주 동해안 남위 24°~36°의 습기가 적은 지역을 선호하며, 연평균강우량이 800~1,500mm인 충적토의 높은 경사에 서식한다. 비교적 추위에 강하므로 뉴질랜드, 브라질, 앙골라와 하와이에도 식재한다. 목재, 양봉, 펄프, 오일 등에 많이 사용된다.

학명 : Eucalyptus saligna

영명 : Blue gum, Saligna gum, Sydney blue gum

원산지 : 호주

조림지 분포 : 브라질, 남아프리카 공화국, 하와이, 뉴질랜드, 앙골라

 

수목학적 특성

 

유칼립투스 살리그나 잎.

어린 잎은 대생이나 자라면서 점차 호생으로 바뀐다. 성숙한 잎은 끝이 축 늘어지며 어린잎보다 더 뾰족하다. 크기는 길이 9~17cm, 너비 2~3cm이며, 잎맥은 평행맥이다. 향기가 있으며, 매끈하고 광택이 있다.

꽃은 3~4년생 때부터 피기 시작하며, 4~9개의 꽃이 모여 피는 산형화서이다. 꽃자루는 납작하며 길이는 4~18mm 이고, 개화하기 전에 꽃봉오리는 길이 10mm, 직경 5mm이다. 원뿔모양의 선개를 가지며 수술을 감싸고 있다.

유칼립투스 살리그나 열매.

열매는 어두운 갈색이며 종 모양의 꼬투리는 길이 약 0.8cm, 직경 약 0.5cm이다. 꼬투리는 꽃이 핀 후 6개월 뒤에 익으나 종자는 1~2개월 더 익은 후에 방출된다. 종자는 검고 불규칙적인 모양으로 직경은 약 1.3mm정도이며 꼬투리의 덮개가 열릴 때 많은 양의 불그스름한 갈색의 포와 함께 방출된다. 종자 1g에 약 460개의 종자가 포함된다.

유칼립투스 살리그나 수피.

수피는 갈색 또는 회색으로 표면이 거칠고 질긴 느낌이다. 수피는 1~4m 정도의 길이로 쉽게 벗겨지며, 속은 부드럽고 푸르스름한 회색이다.

수고 30~50m, 흉고직경은 약 2m까지 자란다. 수형은 일반적으로 곧게 자라며, 수관은 전체 수고의 1/2~2/3을 차지한다.

유칼립투스 살리그나 수형.

 

생육 환경

브라질, 남아프리카 공화국과 하와이 같이 따뜻한 아열대 지역에서 잘 자란다. 하와이에서 이 수종은 4°C 이하로 기온이 내려가지 않는 고도 150~1,100m 지대에서 잘 자란다. 그러나 다른 유칼립투스 종보다 상대적으로 음지에서도 잘 자란다. 종자는 최저 -7℃에도 견딜 수 있다. 짧은 건기에는 견딜 수 있지만, 긴 건기에는 약하다. 연간 800~1,800mm의 강수량이 연중 고르게 내리는 지역에서 잘 자란다. 토양은 질 좋은 충적 사양토에서 잘 자라며, 포드졸과 화산 양질토 지역의 습기가 있고 배수가 잘되는 곳을 선호한다. 그래서 대부분의 조림지는 고도 300~610m의 연중 고른 강수량을 보이는 지역에 분포한다. 비옥한 골짜기 근처나 비탈에 잘 자라며 약한 추위에는 잘 견딘다.

 

조림학적 특성

종자는 발아 전처리 없이 10일에서 20일 후에 쉽게 발아된다. 종자의 발아율은 20~25%이나 종자가 계속 건조한 상태에 있으면 활력은 1년 이상 유지된다. 종자는 3℃의 밀폐된 공간에서 몇 년간 저장할 수 있다. 조림용 묘목 생산을 위해서는 파종 6~8주 후 세 번째 잎 한 쌍이 나올 때쯤 다른 묘상으로 이식한다. 포트묘를 이용할 경우, 묘목의 초기 생장이 좋고 잡초의 영향을 덜 받는다.

유칼립투스 살리그나 조림지.

열대의 저지대 지역에 있는 1, 2년생 어린나무는 자라는 동안 잡초와 많은 경쟁을 해야 한다. 그래서 여러 번의 제초작업이 시행되어야 한다. 제재목을 생산하기 위해서 5~8년생일 때 50% 정도를 간벌하고 이후 매 8~10년마다 택벌하여 일반적으로 최종 70~120본/ha을 남긴다. 10년 이하의 간벌목은 연료재 및 펄프용재로 사용한다. 삽목묘의 생산은 두 쌍의 잎이 붙어 있는 어린 순에 뿌리 배양호르몬을 발라 간헐적으로 분무한 상태 하에서 발근시킨다.

천연림 상태에서는 종종 잎이 잎마름병에 걸려 고사한다. 양묘장에서는 모종균인 Pythium spp.와 Rhizoctonia spp.가 묘목의 생장을 억제한다. 뿌리 병균인 Phytophthora cinnamomi에는 강하지만, 유칼립투스 동고병인 Cryphonectria cubensis에 쉽게 감염된다. 이 질병은 어린 나무를 죽이고 줄기의 형태를 변형시키며 동고병을 일으킨다. 이러한 이유로 비슷한 특징을 가지지만 동고병에 강한 Eucalyptus urophylla를 심기도 한다.

Phoracantha semipunctata는 나무에 해를 주는 곤충으로 나무의 상품가치를 떨어뜨리고 성장을 억제한다. 이 곤충에 의한 피해는 극심한 가뭄일 때 주로 많이 발생한다. 또한, 호주에서 Spondyliaspis psyllids에 의한 피해를 입기도 하는데, 이것은 나무에 해를 주는 벌레인 Xyleborus truncatus를 끌어들이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목재 용도

유칼립투스 살리그나 목재표면.
유칼립투스 살리그나 목재표면.

목재의 심재는 붉은색 또는 분홍색이며 딱딱하고 거칠다. 보통 세로로 나뭇결이 있으며 내구성은 중간 정도이나 생장속도가 느린 임지에서 생산된 심재는 가공하기 어렵다. 건설과 마루, 클래딩과 벽판에 쓰이며 상대적으로 임령이 낮고 빨리 자란 나무는 펄프에 사용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