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유칼립투스 레그난스(Eucalyptus regnans)

E. regnans는 호주 빅토리아(Victoria) 와 태즈매니아 (Tasmania)에 고도 200~1,100m까지 자생한다. 연강수량 1,000mm이상의 비옥 하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에 잘 자라며, 가뭄과 심한 추위, 척박한 토양에서는 생육상태가 불량하다. 동일한 지역에 자생하는 E. obliqua와 자연적으로 교배가 가능하다. 목재가 밝은 색으로 고른 줄무늬를 가지고 있어 많이 쓰인다.

학명 : Eucalyptus regnans

영명 : Mountain Ash, Swamp gum, Swamp mahogany

원산지 : 호주

조림지 분포 : 브라질, 케냐,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공화국

 

수목학적 특성

유칼립투스 레그난스 잎.
유칼립투스 레그난스 잎.

어린 잎은 호생이고 난형이며 크기는 길이 5.5~12cm, 너비 2.2~5cm이다. 성숙한 잎은 창모양으로 길이 9~23cm, 너비 1.5~5cm이다. 꽃은 흰색으로 9~15개의 꽃이 모여 산형화서를 이룬다. 성숙한 꽃은 난형으로 길이 0.4~0.7cm, 너비 0.2~0.4cm 정도이다. 열매는 컵 모양 또는 거꾸로 된 원추 모양이다. 크기는 길이 0.5~0.8cm, 너비 0.4~0.7cm이다.

유칼립투스 레그난스 꽃.
유칼립투스 레그난스 꽃.
유칼립투스 레그난스 열매.
유칼립투스 레그난스 열매.

종자는 갈색으로 길이는 1.5~3mm에 이르고 피라미드 모양이며 표면은 부드러우며 패인 자국이 있다. 배는 종자의 끝부분에 있다. 수피는 섬유질로 이루어져있고 긴 줄무늬 모양을 가지며 수피 윗부분은 부드러우나 밑 부분은 거칠다. 매우 크게 자라는 수종으로 수고는 100m, 흉고직경은 7m까지 자란다.

 

생육 환경

유칼립투스 레그난스 종자.
유칼립투스 레그난스 수피.

해발고 약 1,067m까지 분포하며 연간 강수량이 1,200mm인 열대, 아열대 지역의 고도 300~3,200m에서 주로 발견된다. 배수가 잘되며 비옥한 중성토양에서 잘 생장 하나 건토나 미네랄이 풍부하지 않은 토양에서도 잘 견디며 가뭄에도 강한 편이다. 경쟁이 심하지 않고 밀도가 낮은 개활지에서 잘 자란다.

 

조림학적 특성

유칼립투스 레그난스 종자.
유칼립투스 레그난스 종자.

산불이 난 후 햇빛 조건이 양호하고 불에 탄 재가 쌓인 상태에서 발아가 잘된다. 따라서 발아 및 묘목 생장을 위해 택벌보다는 개벌이 선호되고 있다.

이 수종은 종자에 의해서만 번식이 가능하며 많은 양의 햇빛이 필요하다. 뿌리를 얕게 내리는 나무로 조림지에 직파하기 보다는 포트에 직파를 하는 것이 좋다. 2~3월에 비닐하우스나 온실에 햇볕이 잘 드는 곳에 포트에 직파하고 초여름에 조림지에 이식하며 첫 겨울을 나기 위한 보호를 해주어야 한다. 완전히 성숙한 나무로 생장하기까지는 20년이 걸린다.

 

목재 용도

유칼립투스 레그난스 목재표면.
유칼립투스 레그난스 목재표면.

목재는 가공하기 쉬우며 고품질의 목재를 만들기 위해서는 훈증처리를 해주어야 한다. 조직이 거칠고 경도와 내구성은 보통이며 건조 중에 수축이 발생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선박, 상자, 마루, 가구, 중량용 바닥재, 갱목, 몰딩재, 철도침목, 합판, 펄프용 등으로 사용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