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목재업계 10대 뉴스
 
Image_View
 
정말 아니 벌써다. 2007년 한 해가 끝나가고 있다. 해를 마무리하는 자리라면 꼭 한 번은 쓰게 되는 ‘다사다난’. 이제는 구태의연하게까지 느껴지기도 하지만 이것처럼 적당한 표현도 없는 듯 하다. 2007년 목재업계에도 많은 사건들이 있었다. 이중에서도 업계에 적지 않은 파장을 몰고 왔던 10가지 2007년 뉴스를 뽑아본다.
공동취재 = 장영남ㆍ김태영 기자
 
 

1.‘사이’, ‘평’, ‘인치’ 사용금지 정착화

지난 7월부터 ‘사이’, ‘평’, ‘인치’ 등의 비법정계량단위를 계량 또는 광고에 사용하거나 비법정계량단위로 표시된 계량기나 상품의 제작·수입을 하다가 적발되면 징역 또는 벌금형에 처하게 됐다. 산자부가 추진한 이 법안은 이미 2001년부터 시도해 왔으나 별 효과를 보지 못했고, 2006년 6월부터 한국계량측정협회와 소비자 연맹 등과 함께 실태조사를 착수한 끝에 올 7월 고시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법정계량단위인 m, kg, s, A, K, mol, cd 등이 아닌 계량기를 사용하거나 사용할 목적으로 소지한 자는 2년 이하의 징역, 700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하고 비법정계량단위로 계량 또는 광고만 하더라도 5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지불하게 됐다. 일부는 “언어가 된 단위를 한 순간에 변경하는 것이 큰 혼란을 가져 올 것”이라고 예상했으나, 지난 10월28일 국정브리핑에서는 “산자부가 9월 말까지 단속 대상업체를 조사한 결과 법정계량단위 사용률이 81%로 높아졌다”고 밝혔다.
 
 
 
2. 인천서 사라지는 목재업

올 한 해 인천시의 ‘목재업 몰아내기’는 가뜩이나 움츠러든 목재산업에 우는 아이 뺨 때리는 격이었다. ‘청정도시 인천’이라는 모토로 인천시는 대대적인 ‘물갈이’가 이뤄지고 있으며, 특히 2004년부터 시작된 송도국제도시 개발 사업은 어디에서도 ‘목재산업의 메카’라는 이미지를 떠올릴 수 없게 한다.
연 초 원목 야적장을 인천항 제2투기장으로부터 청라지구로 옮겨가라는 항만공사의 권유가 있었으나 주거단지로 개발되는 청라지구는 애초 목재야적장으로의 필요조건을 갖추지 못했다. 갈 곳을 일시에 잃어버린 목재업체들은 북항의 개항과 배후부지를 기대하고 있지만 이것 역시 “말 바꾸기에 능한 항만공사를 100% 믿지는 못한다”는 것이 업체들의 입장이다.
 
 
 
3. 러, 침엽수 원목 수출세 인상

지난 2월5일 러시아정부는 ‘원목수출세’에 대한 법안을 개정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의 침엽수 원목수출세는 7월부터 기존 ㎥당 가격의 6.5%에서 20%로 인상하고, 2008년 4월부터는 25%로, 2009년 1월부터는 단숨에 80%로 끌어 올린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러시아의 이러한 발표는 그 자체만으로도 세계목재시장을 흔들어 놓기 충분했다. 유럽각국은 물론 ‘목재블랙홀’이라 불리는 중국 역시 최대 수입처인 러시아로부터 새로운 대체시장을 찾아 나섰으며, 뉴질랜드나 호주, 북미 등은 그 대상이었다. 결과적으로 “세계 원목시장 가격만 높여 놓는 꼴”이라는 평가도 있었다.

국내 수입상들 역시 “러시아의 목재산업은 아직 가공무역으로 가기엔 기반시설이 부족하다. 러시아는 러시아대로 목재수출이 줄어들 것이고, 세계시장은 그만큼 가격상승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 “아직은 러시아 목재상들이 늘어난 수출세에 대해 가격 반영을 잘 못하고 있지만 80%까지 인상되면 우려한 부분들이 현실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로서는 “세계각국의 요구와 러시아 목재상들의 반대도 심해 이 법안이 제대로 발효될지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