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판상재·특수목
▲ 북미산 OSB 시황

.현지가격 - 대폭 오름
캐나다산, 미국산모두가격이대폭오르 고있다.
캐나다산은 M S F당 3 0 0 $ ( C N F ) 를 넘어 선 지 두달이나 되었고 심지어 쉬퍼들이 오퍼도주지않고있다.
미국산은 지난 6월까지만 해도 M S F당 210$(CNF, 11.1㎜×4×8 기준)하던것이 7월에는2 5 0 ~ 2 6 0 $까지하였고, 8월들어 서는 2 7 0 ~ 2 8 0 $에 오퍼가 나오고 있다. 인천의M업체는2 7 0 $에오퍼를잡았다고 한다. 목조주택자재 판매 업체는 OSB 재 고가 없으면다른제품(구조재 등)을 팔수 없기 때문에 가격이 비싸도 할 수 없이 오 퍼를잡는다고말하고있다.
.가격 오름 현상은 부산물 부족 때문
이렇게 O S B가격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주 원인은 O S B의 주원료인 제재목부산물 (화목및 칩)의생산량이엄청나게줄고 있 어그가격이작년대비2배나올랐기때문 이다.

.국내가격 - 인상예정
7월까지만 해도 장당 9 0 0 0원(부가세별 도)하던 O S B가8월들어서는장당1만~ 1만 1 0 0 0원(부가세별도, 11.1㎜×4×8 기준)에 거래되고 있다. 그러나 M S F당 2 6 0 $에 수 입된 것은 장당 1만3 0 0 0원을 받아야 하는 데시장수요가없어가격을올려서받지못 하고 있다. 더구나 환율인상이라는 악재까 지 겹치고 있어 추석 이후에는 수요가 없더 라도 가격을 인상해야 되겠다고 O S B수입 업자들은말하고있다.
▲ 한국의 M D F시황

.M D F메이커들 - 5% 가격인상
제조비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M D F메이커들은 제품에 가격을 전가하기 시작했다. 칩 및 접착제 가격이 크게 상승 되고있어제품가격을인상하지않고는해 결책이없다고판단한것이다.
국내 M D F메이커들은 지난 8월 중순 후 물 M D F가격을 5 %인상한데 이어 8월 말 박물 M D F가격도 5 %정도 인상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아직까지 수요는 별로 없 지만 제조비용 상승으로 더 이상 손해를 보고생산할수없다는생각과계절적으로 추석이후 1 0월부터는성수기가되는데그 때를대비해서지금가격을올려야겠다는 것이다.
메이커들 예측으로는 추석 이후에는 M D F물량이 달릴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 다.

.수입 MDF - 관세3 %인하
재정기획부는 지난 8월7일 수입물가 안정 을 위해 수입 M D F관세를 기존 8 %에서 5 %로 3 %인하조치했다.
오는 1 2월 3 1일까지 수입 신고되는 M D F 에만 적용되는 한시적인 조치이지만 이번 조치에 혜택을 입을 물량은 9만㎥에 달할 것으로파악되고있다.
한편 이번 관세인하 조치에 대해서 M D F 메이커의 한 관계자는‘관세는 국내 제조 업체를보호하는데 목적이있는 것인데국 내보드제조업체를 더욱 코너로 몰아넣는 관세인하는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다’고 불만을토로하고있다.
      2008년 9월 1일 제 207호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