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Design

 지난 12월 8일 지식경제부가 선정하는 ‘2009 굿디자인어워드’(Good Design)의 시상식이 있었다.
굿디자인은 상품 디자인의 독창성과 기능성, 품질, 안정성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디자인의 우수성이 인정된 상품에 Good Design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이다. 특히 올해에는 처음으로 '공개 상격심사 제도'를 도입해 ‘디자인코리아2009’의 특별 심사장에서 공개심사가 진행됐다. 창의적 디자인으로 디자인 산업 발전에 기여한 총 62점의 ‘2009 굿디자인’수상작들 중 주목할만한 제품들을 살펴보자.
 
 
한샘, 600 프레임 오크 - 지식 경제부 장관상
Image_View
 
 아일랜드와 연결된 식탁 부분에 좌식 문화를 반영한 한국형 키친. 한국 전통의 마루형태를 적용하여 가족이 함께 차도 마시고 식사도 즐기는 편안한 가족공간으로 구성했다. 도어 디자인은 내추럴 오크 원목 프레임과 부드러운 곡선 형태의 핸들리스 디자인으로 동양적인 느낌을 강조했다. 또한 아일랜드는 높낮이 조절 기능이있는 다이닝 바(dinning bar)를 적용했으며 키큰장 내부에는 소프트 클로징(Soft-closing) 기능의 이너 서랍을 설치해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수납이 가능하도록 했다.
 
 
 
에몬스가구, 티파니- KIDP원장상
Image_View
 
 여성들이 좋아하는 보석을 디자인의 감성요소로 삼아 지속되는 불황의 여파로 위축된 사람들의 심리에 풍요로움을 부여하였으며 골드와 글로시한 화이트 펄을 적용하여 고급스러운 느낌을 표현하였다. 유리소재를 이용한 고광택 아이보리 펄 컬러의 깔끔하고 정제된 바탕 위에 화려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보석 형상을 모티브로 하여 온화하면서도 세련된 화려함을 강조하였다. 도어는 아이보리 펄 컬러의유리를 덧붙이고 바닥면에는 스왈로브스키의 보석을 삽입, 유리 바깥면의 투명창에 보석이 보이도록 마감함으로써 실제 보석과 같은 화려함을 연출한다.
 
 
 
 
에넥스, 노블 6012 엠키친 - 지식 경제부 장관상
Image_View
 
 가구의 정형화된 직선을 탈피한 오브제 키친. 유려한 곡선과 절제된 직선이 조화를 이루며 부드러운 곡면의 세련되고 정교한 마감으로 고급스럽고 섬세한 느낌을 전한다. 또한 자연 질감을 그대로 살린 내추럴한 무늬목과 하이글로시 도장을 Mix&Match하였으며 은은한LED 조명을 적용하여 빛이 유영하는 듯한 미래감각을 전한다.
 
 
 
 
포스코건설, 베이비 욕조 - KIDP 원장상
Image_View
 
 기존의 협소한 욕조 폭을 개선하면서도 기존 욕실공간에 적용이 가능한 욕조로서 부모와 아이가 동시에 입욕과 물놀이가 가능한 욕조 디자인. 단순 입욕공간이 아닌, 가족 친밀의 장으로서의 목욕공간을 제시한다.
 
 
 
 
 
 
디자인다다 어소시에이츠, 휀스 - KIDP 원장상
Image_View
 
 본 디자인은 기능성과 내구성, 시공성에 적합한 재료를 채택하여 원자재를 후가공만으로 제작하였으며 재료 자체 색상을 고려한 자재로 주변 환경의 조화성을 높였다. 주변과의 조화를 위해 저채도, 저명도색을 주색으로 사용하고 포인트 부분은 알루미늄 원자재를 샌드블라스트 처리, 브러쉬 효과로 심미성을 확보하였으며 기초적인 조형적 요소(강조, 대비, 집중)을 사용하였다. 다양한 지형에 용이하도록 적용이 가능하고 지표면 기울기와는 무관하게 수평을 독립적으로 유지하여 사용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용자에게 있어서 신체와 접촉하는 모서리 부분을 라운딩 처리하여 심리적인 신체적 부담감을 해소하였다.
 
 
 
 
 
넵스, 지중해의 바람 - KIDP원장상
Image_View
 
 유럽의 고성(古城)에서 보여지는 요철과 고대 신전의 기둥을 모티브로 모던함을 더한 입체적인 수납장은 내부수납 공간도 넉넉할 뿐더러 필요에 따라 단순 수납 공간에서 파티에 필요한 공간으로 바뀔 수 있는 특별 수납기능을 숨겨두었다. 천연대리석, 자작나무, 좌식테이블과 패브릭 소파 등 아날로그적인 요소와 자동인출서랍, LED 조명 등 디지털적인 요소가 공존하는 아일랜드는 자연스러운 상반된 분위기의 이질적인 요소들의 조화로 아일랜드 카운터의 변신을 시도했다. 또한 아일랜드의 좌식형 테이블은 리빙공간을 적용, 거실과 주방이 통합된 새로운 공간을 제안하여 가족 간의 친밀감을 높여준다.
 
 
 
 
 
 
보루네오가구, 예인2 - KIDP원장상
Image_View
 
 ‘가구와 예술, 동양적 감성과의 만남’을 콘셉트로 하는 예인2 시리즈는 현대 가구들이 주로 유럽이나 미국 트렌드에 의존하는 경향을 벗어나 한국 고유의 정취를 지닌 가구를 만들고자, 한국의 전통 서체 느낌을 현대화한 패턴을 적용했다. 인위적인 장식을 배제하고 간결함, 여백, 자연, 모노톤으로 동양적이면서도 현대적인 담백한 스타일을 구사했다. 메인테마로 사용되고 있는 검은 필묵이 자연스러운 아름다움, 터치감 있는 선, 여백의 미를 전하며 최대의 간결함을 표현하는 미니멀한 콘셉트이면서도 미니멀리즘의 차가운 이미지를 제거하고 동양적인 느낌을 담고 있다.

 

 

까사미아우피아, 범블비 - KIDP원장상

Image_View

 다양한 수납으로 멀티미디어 학습을 용이하게하는 시스템 가구. 수납을 위한 책상장과 다양한 학습스타일에 대응할 수 있는 회전형 책상이 함께 배치되어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해준다. 책장 세트는 일반적인 틀에서 벗어나 선반의 비대칭적인 분할과 발랄한 노란색의 색상매치가 어우러져 수납 기능뿐 아니라 시각적인 즐거움을 준다. 우드 그레인과 옐로우 포인트의 조화, 비대칭적인 면분할을 통한 비례미를 강조하여 인테리어 효과를 가미했다. 또한 재치있는 로봇 캐릭터인 범블비처럼 주니어에게 친구같고 활력을 줄 수 있는 가구로 다가가고자 의도했다.

 

 


대림통상, 빌트인 욕조수전- KIDP원장상

Image_View

 

 토수구, 전환버튼, 조절 레버가하나의 형태를 이루는 일체형 디자인으로 미려하고 간결하며 세련된이미지를 연출하는 새로운 타입의 욕조수전이다. 한정된 욕실 공간을 보다 넓고 자유로이 사용할 수있도록 해주는 빌트인 타입의 혁신적인 제품이며, 사용 시에만 돌출되는 플립형 토수구와 빌트인 구조로 공간 활용및 안전성을 극대화했다. 기존 제품과는 확연히 차별화되는 원터치 전환(욕조/샤워) 구조로 편리함과 기능성에서 욕조 수전의 새로운 비전을 보여주는 신개념 욕조 수전이다.

 


 

 

 

전라남도 완도 수목원 산림박물관- KIDP원장상

Image_View

 

 전통건축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옥외 공간과 연속된 전시실을 2층 상층부에 집중 배치하고 1층은 공간 사이로 빛이 들고 바람이 흐르게 하였다. 각각 다른 레벨의 마당은 계단과 회랑에 의해 만들어지는 동선의 흐름에 의해 내부와 외부의 자연스러운 접속코드를 만들어 관람객들의 발길을 전시실로 자연스럽게 유도하며 자연 생태와 산림의 소중함을 알리고 난대림에대한 이해와 홍보를 도모하는 한편 휴식공간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유니온랜드, 스타게이트 - 조달청장상

Image_View

 어린이 놀이기구인 스타게이트는 우주의 미래세계를 형상화하여 어린이들의 조형적 상상력을 자극한다. 또한 어린이들이 스스로 손을 돌려서 전기를 만들어 내는 자가발전을 통해 LED 조명을 점등 시킬 수 있어 도시의 필수적 요소인 전기가 공급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360도 어떤 방향에서도 놀이기구에 접근하여 다양한 놀이(전자게임, 자가발전, 미끄럼놀이, 오르기)를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되어 여러가지 놀이를 한 놀이기구에서 느낄 수 있으므로 공간적 활용도를 극대화 시킨다.

 

연보라기자 boraong@woodkorea.co.kr

[2010년 1월 1일 제 239호]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