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재는 살아있는 생물에서 얻어진 자재라는 점에서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지만, 반대로 바로 그 이유 때문에 가지고 있는 단점도 있다. 그 중의 하나가 목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결점들인데, 대부분 건조와 관련된 것으로 목재가 적절하게 건조돼 있지 않은 경우 응력에 의한 손상이 일어나거나 또는 가공이 어려워진다. 불충분한 건조는 수축에 따른 치수 차이, 접합부의 틈새 발생, 틀어짐이나 할렬의 원인이 된다.
재면에 할렬, 옹이 및 불균일한 목리 등과 같이 눈에 뚜렷하게 드러나는 결함들이 있는지, 비틀림이나 길이굽음이 발생하지는 않았는지 목재 사용 전 꼭 확인해야 할 것들이다.

다음은 목재에서 흔히 발생하는 결점들이다.

1. 표면할렬_ 주로 방사조직을 따라 발생한다. 목재의 표면이 너무 급격하게 건조되는 경우 일어난다.

2. 횡단면 분할_ 노출된 횡단면이 너무 급하게 건조되는 경우 자주 발생한다. 잔적된 판재의 횡단면을 발수성 페인트로 도장 처리해 막아주면 예방 가능하다.

3. 벌집터짐_ 판재의 내부가 건조되기 이전에 판재의 외부가 건조에 의해 안정화돼 있는 경우 발생한다. 외부보다 내부가 더 많이 수축되면서 내부의 방사조직들이 찢어진 모양을 보이게 된다.

4. 살아있는 나무 내부에서 발생된 할렬_ 목재 구조의 깨짐 현상이 이 할렬은 생장 결점 또는 수축 응력에 의해 발생하게 된다. 완열 또는 윤열은 나이테 사이에서 발생한 할렬을 말한다.

 

5. 틀어짐_ 잘못 잔적된 판재, 방향의 변화가 심한 불규칙적인 목리 또는 불충분한 건조에 따른 응력으로 인해 길이굽음, 비틀림, 측면굽음과 같은 틀어짐 현상이 야기된다. 또 이상재는 절단이나 건조에 의해 비틀림을 나타내는 경향이 강하다.

6. 사절 또는 권입절_ 새로운 나이테 형성에 따라 묵은 가지가 줄기 내부에 묻혀 남게 된 것이 사절 또는 권입절이다. 옹이 주위의 목재는 블규칙적인 목리를 지니며 가공이 쉽지 않다.

7. 수피주머니_ 목재의 외관을 손상시키며, 목재의 구조를 약화시킨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