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멘토(대표 이건)가 시공한 홍이네 집은 한옥의 단아하고 청초한 아름다움을 우리 풍토에 맞게 구현한 주택이다. 홍이네 집은 전통 한옥의 친환경적 요소로 목조가구식 구조, 한지벽지, 창호지 마감, 흙벽돌과 전통적 난방 방식인 구들장을 도입했다. 채광과 원활한 통풍을 위해 남측과 북측의 창호 크기를 조절했고, 태양 고도의 변화에 따른 일영 조절을 위해 남측면의 처마 길이를 전통 한옥과 같게 처리했다.

 

외부디자인은 비바람과 황사, 눈 등 자연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고단열재에 파벽돌과 스타코로 벽체를 마감처리했고, 기와 지붕으로 처마를 길게 내밀어 외벽을 보호하고 방수와 단열에도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홍이네 집은 대문에 들어서면 사랑채 마당을 배경으로 전통 구들로 방을 꾸민 남성 중심의 안채가 안마당을 품에 앉을수 있도록 계획했고, 별채 개념인 자녀방은 위층에 둬 프라이버시를 중시하는 현대 생활에 부합하도록 공간을 마련했다. 판교 단독주택지의 특성상 현대식 모던한 스타일과 유럽풍 스타일의 주택이 대부분 자리하고 있어 외부에서 봤을때 한옥식 구조와 마감을 탈피하고자 했다. 전체적으로 새집의 느낌보다는 오래된 느낌을 주기 위해 노력했다.

경기도 성남 판교동/지하 1층 지상 2층/ 대지면적: 244.1㎡, 연면적: 273.34㎡/ 목조가구식 구조/ 외부마감: (벽체)파벽돌과 스타코 (창호)3중유리와 한식 창호 (지붕)기와잇기/ 내부마감: (바닥)원목 전통 마루깔기 (벽)가구식목구조와 한지붙이기 (천정)가구식목구조와 한지붙이기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