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B(Oriented Strand Board)
OSB는 목재 스트랜드에 접착제를 넣어 일정 두께가 되게 배열하고 열과 압력으로 판상형태로 제조되는 제품입니다. 크게 보아 오에스비는 파티클보드의 한 종류입니다. 오에스비는 배향성 스트랜드 보드의 약자를 칭하는 말입니다. 중밀도 섬유판을 MDF라 부르는 것과 같습니다. 명칭을 통해서 오에스비는 스트랜드를 배향시켜 만든 판상재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스트랜드는 길이 75~150㎜ 두께 0.2~0.5㎜, 폭은 길이의 1/3 이상인 것을 말합니다. 배향성은 제품의 특징에 따라 스트랜드가 일정하게 층별로 배열하거나
층의 구분없이 배열한다는 뜻을 갖습니다. 시중에서는 ‘OSB합판’ 또는 ‘오에스비합판’ 으로 부르는 데 적합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오에스비는 오에스비이고 합판은 합판입니다. ‘오에스비합판’이라 부르는 이유는 합판의 용도에 사용되기 때문으로 여겨지지만 동일한 용어로 사용하면 안 됩니다. 오에스비는 파티클보드의 일종이고 합판은 단판을 깍아 단판의 섬유방향이 서로 교차하도록 적층해 붙인 판으로 영어로 Plywood라 부릅니다.

OSB의 역사
1954년 미국의 제임스 박사가 패널형태로 제조한 것이 시초로 이 당시에는 웨이퍼에 페놀수지를 도부하고 단판의 안쪽에 사용하는 개념이었습니다. 그러다 1961년에 캐나다 동부에 최초의 OSB 공장이 설립됐습니다. 1963년 맥밀란 브로델(Macmillan Brodel)이 인수를 하고 아스펜나이트(Aspenite)라는 이름으로 제품을 생산해서 크게 성공했습니다. 이후 세계 여러 나라에 많은 공장이 지어졌습니다.

OSB의 수종
OSB의 수종은 주로 아스펜 계통의 수종이 사용됩니다. 직경 6~12㎝ 쯤 되는 포플러, 백양나무의 원목을 주로 씁니다. 비중이 낮고 스트랜드로 절삭이 잘 되는 특성을 지닌 수종이 아스펜(aspen)입니다. 사시나무 또는 포플러라 불리우는 나무입니다. 비교적 속성수이며 재색이 밝습니다.

OSB의 특징
소경목을 이용해 합판의 대체재로 개발됐는데 합판에 비해 사이즈 변이가 크고 전단강도가 더 강합니다. 합판에 비해 가격이 쌉니다. 제혀쪽매 가공돼 생산되기도 하고 측면에 코팅을 하거나 발수처리도 해 내수성을 높여 줍니다. 연속프레스 생산이 가능해 생산성이 높습니다. 비중은 0.65 정도입니다. 주로 페놀수지나 이소시아네이트 수지를 사용해 접착하며 주로 외장 등급용 소재로 생산됩니다. 사이즈는 두께 9~18㎜, 길이 및 폭 2440×1220㎜로 생산됩니다.

OSB의 용도
건축용 지붕, 벽, 바닥의 덮개, 작업선반대, 포장재, I형 장선 등에 사용됩니다. 이중 OSB는 경량목구조에 건축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덮게 판상재입니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