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VL(Laminated Veneer Lumber)

정의
LVL은 구조용목질복합재료(SLC)의 대표적 소재로 ‘단판적층재’로 부릅니다. LVL은 단판을 깍아 모든 단판의 섬유방향이 평행하게 접착하고 적층해 원하는 두께가 되게 만들어진 각재형태의 소재를 말합니다.

특징
합판은 서로 인접한 단판의 섬유방향이 직교됐으나 LVL은 인접단판이 서로 평행한 것이 차이점입니다. 이로 인해 합판이 양방향에 대한 강도적 차이가 비교적 적은 반면 LVL은 방향성을 강하게 띄게 됩니다. LVL은 수 층에서 수 십 층에 이르는 단판이 접착되고 접층되기 때문에 강한 소재로 제조돼 큰 보, 보, 장선, 인방, 기둥, I-joist, 비계받침목 등과 같은 힘을 받는 구조부위에 적합합니다. LVL은 대형 체육관, 슈퍼마켓, 강당 등의 지붕소재로 쓰이고 대형주택에도 사용됩니다. LVL은 장대재로 제조할 때 종접합 부위를 분산해 강도저하를 최소화할 수 있어 긴 기둥이나 들보에 알맞습니다. 금속파이프와 조합시킨 복합구조물에도 적합합니다.


장점
① 옹이, 목리경사 등의 결점을 분산시켜 강도와 성능 예견 가능
② 저등급 원목의 제재목보다 강도적 성질이 현저히 향상
③ 함수율 변화에 따른 치수변화가 적음
④ 생산될 때 함수율이 10%에 이름
⑤ 제재목에 비해 틀어짐, 갈라짐, 굽음 등의 변형이 현저히 줄어 듬
⑥ 부재들 간의 균일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현장에서 등급을 따로 매길 필요 없음
⑦ 보존제와 내화제의 처리가 쉬움.

단점
① 단판 생산시 원목의 크기와 재질 및 일부수종에 제한
② 고밀화를 통한 강도 향상 기회가 적음
③ 보관시 지면에 적절히 놓이지 않은 곳에 수분이 많으면 폭 굽음이 간혹 발생

제조
주로 미송과 남부송으로 제조합니다. 0.125인치 두께의 단판이 로타리레이스에 의해 절삭된 다음 건조되고 초음파에 의해 강도와 강성을 분류합니다. 내수성 구조용 접착제인 페놀수지를 통상 이용합니다. 저등급은 안쪽에 고급등급은 바깥에 위치 열과 압력을 가하여 큰 부재로 성형합니다. 열압기는 고정식, 단속식, 연속식이 있으며 생산된 LVL의 두께는 3.5인치까지 가능합니다. 2차 접착공정을 통해 더 두껍게 제조 가능합니다. 폭 4피트까지 제조된 부재는 여러 개의 폭이 좁은 부재로 절단됩니다. 단판 상태에서 알맞은 폭으로 재단한 다음 공정에 투입되는 방식도 있습니다. LVL은 최대 80피트까지 적재가 가능한 길이로 제조될 수 있습니다.

역사
1960년대 웨어하우저사는 라미니어(Lamineer짋)불리는 LVL을 개발, 연속식 열압기를 사용 생산합니다. 수 년간 적은 양이 판매되다가 가동이 중단됩니다. 1968년 트러스트 조이스트사는 특허를 낸 연속식 열압기를 사용하여 마이크로램(Microlam™) 이라 불리는 LVL을 개발 생산합니다. 이 제품은 6개 공장에서 계속 생산됩니다. 그러다 맥밀란사와 합병해서 트러스트 조이스트 맥밀란(Trus Joist MacMillan)이라는 불린 회사를 다시 웨어하우저사가 인수했습니다.
1975년 Finnforest OY사는 핀란드계 회사로 그들이 소유한 합판공장 한 곳에서 노르웨이 가문비나무로 LVL을 제조했습니다. 1980년대 완전한 설비를 갖추고 MASTER Plank짋 Beam이라는 이름으로 시판됐고 나머지는 Kerto라는 상표로 유럽에서 판매됐습니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