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중국의 건설경기가 부진한 이유로 중국의 목재에 대한 수요가 감소했고 특히 침엽수 목재에 대한 수입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목재자원보고서 WRQ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 2011년과 비교할 때 원목은 약 17%, 목재는 약 5% 수입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지난 5월에는 원목이 4월과 비교할 때 21%나 감소 수입됐으며 이는 2011년 같은 기간 110만㎥과 비교할 때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은 캐나다와 러시아로부터 침엽수 목재를 공급받는데 총 수입의 84%를 이들 국가로부터 수입하고 있고 그 밖에 미국과 뉴질랜드에서 목재를 수입하고 있다.

올해 8개월간 러시아와 칠레, 뉴질랜드는 중국으로의 수출이 증가했는데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약 41% 수출이 증가했다. 한편 중국의 세관 자료에 따르면 8월에 중국의 수입된 침엽수 원목의 평균 가격은 약 203$/㎥로 작년 같은기간과 비교할 때 약 9달러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뉴질랜드와 캐나다에는 작년과 같이 올해 거의 비슷한 수준의 목재를 수입하고 있다. 올해 중국에서 목재에 대한 수요가 감소한 까닭에 목재 가격도 동반 하락했다.

WRQ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침엽수 원목가격은 약 13% 하락했으며 국내 중국 전나무 원목의 가격은 6%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

출처 : Fordaq.com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