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엽수 펄프의 시장 가격은 지난해 여름 톤 당 1000달러가 큰 폭으로 떨어져 해마다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 3분기 침엽수 펄프의 가격은 유럽에서는 톤당 750~800$ 사이로 떨어졌고 미국에서는 약 50$ 하락했다.

이렇게 오래 가격 하락이 지속된 데에는 펄프 생산자가 기후적으로 가을을 넘어섰고 겨울을 맞이하면서 수급을 조절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지고 있다. 특히 12월초 가격은 유럽과 북미에서 약 820~ 870$ 정도를 보이고 있다. 또한 펄프 회사가 제품 생산 비용이 높아지고 전세계적으로 원목의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펄프 공장의 수익 마진이 압박되고 있다. 이들은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생산비용이 60~ 70%을 낮추려고 하지만 생산을 줄이기가 쉽지 않다.

올해 2분기 전세계 펄프 회사들과 제재소의 목재 가공 비용이 하락했다. 목재 전문 리서치 기관 WRQ는 미국의 17개 지역에서 목재칩과 펄프의 가공 비용이 거의 대부분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하드우드의 가격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브라질과 북미, 오스트리아와 동부 캐나다에서도 올해 1분기와 2분기 하드우드의 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

하드우드 목재의 가격은 올해 소프트우드 가격보다 큰 폭으로 하락했다. 하드우드 목재 가격 치수(HFPI, Hardwood Wood Fiber Price Index (HFPI)에 따르면 하드우드의 목재 가격이 104.88$로 지난해보다 4.4%나 하락했다. HFPI는 지난해 3분기 이후로 하락했고 올해 2분기 연속해서 하락했다.

출처 : Fordaq.com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