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한해 목재산업에서 뜨거운 감자였던 방부목이 올 초부터 시끌벅적하다. 국내에서 방부목을 생산하고 있는 일부 업체들을 중심으로 방부목 단속에 허점이 있다는 주장이 일고 있다. 산림청에서 공식적으로 방부목에 대한 품질 및 품질표시 단속이 실시된 이후 가압방부설비를 갖춘 국내 방부업체와 일부 유통회사만을 대상으로 반복적인 단속이 이뤄지고 있다는 것이다.

국내 가압방부설비를 갖추고 방부목을 생산하는 업체 10곳이 모인 단체인 방부목생산자협의회(회장 강종섭)의 관계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방부목 관련 법안 변경과 그에 따른 단속에 대해 전적으로 환영하는 입장이지만 단속이 일부 회사에만 반복적으로 진행되고 있고 수입 완제품에 대한 단속은 거의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실제로 방부목생산자협의회는 국내에 유통중인 수입 방부데크재 2개 회사의 샘플을 한국임업진흥원에 품질시험을 의뢰한 결과 방부약액에 포함되어야 할 주요성분이 거의 포함되지 않은 상태임을 확인하며 부당함을 호소하고 있다.

협의회 측은 “방부목생산자협의회에서는 지속적으로 산림청에 공평한 단속을 요청했지만 여전히 국내 생산 방부목만 집중적으로 단속할 뿐 수입 방부목은 무사통과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하며 “이로 인해 일부 동유럽산 불량 수입 방부데크가 국내 방부시장을 빠른 속도로 잠식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지난해 가을부터 미국내 주택경기가 좋아지자 SPF의 대체재인 북미산 방부소재(헴퍼 등)의 수급이 어려워지면서 일부 업체들은 방부공장 가동 중단을 고려하거나, 동유럽권에서 방부목을 국내로 들여오는 양을 크게 늘리려는 분위기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는 가운데 산림청의 방부목 품질 단속에 어떠한 카드를 사용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