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원목마루 재도장 기술 (4)

페인트칠 마루 깔개를 만드는 법
1. 캔버스의 가장자리를 재단한다. 연필과 목수용 직각자 그리고 쇠자로 캔버스에 필요한 크기를 표시한 뒤, 캔버스를 재단한다.

2. 캔버스 가장자리로부터 5㎜ 주위에 솔기를 만든다. 가장자리로부터 3㎜ 되는 곳에 두 번째 솔기를 만든다. 캔버스를 평평하게 편다.

3. 비닐 위에 캔버스를 편다. 캔버스에 주름이 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페인트 롤러로 바탕 페인트 색을 바른다. 천 속으로 스며들도록 모든 방향으로 페인트를 칠하고 건조되도록 둔다. 필요하다면 칠을 더하고 페인트가 마르게 밤새도록 둔다. 느슨한 실은 잘라낸다.

4. 연필로 디자인을 그린다. 한번에 한가지 색으로 디자인을 페인트칠 한다. 고운 붓으로 외곽선을 그리고 넓은 브러쉬로 내부 디자인을 채워 넣는다. 24시간 동안 건조한다.

5. 부드러운 합성 페인트용 솔로 실러를 바른다. 3~4시간 동안 실러가 굳도록 둔다. 건조된 후 제조업체의 시방에 따라 두번째 실러를 추가로 바른다.

6. 캔버스를 바닥에 놓고 평평한지 확인한다.


인조 석재타일 디자인의 구현
모조 무광 석재 페인트 도장은 점묘 붓이나 신문지 조각으로 바닥에 적용할 수 있다. 신문지법은 깊이와 색상변이 및 거친 시각적 질감이 있는 반면에 점묘 붓은 여러 색상이 섞여 상대적으로 부드러운 질감의 도장이 된다. 소박한 그라우트 선을 첨가하면 값비싼 석재 타일의 외관이 된다.
다양한 황토색 광택은 원하는 색상의 석재 도장으로 혼합될 수 있다. 두 세가지 색상의 선택으로 제한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그라우트 선을 만들 때는 인조 도장을 하기 전에 격자문양으로 표면에 마스킹 테이프를 붙인다. 도장이 끝나고 건조가 되면 테이프를 제거하고 둥근 브러쉬로 선을 칠한다. 손으로 칠하면 소박한 외관을 만들 수 있고 바탕 도장 색상보다 짙게 윤곽을 주면 ‘입체화’에 의한 깊이를 표현할 수도 있다.
인조 석재의 균일한 광택은 1파트의 라텍스 페인트에 1파트 라텍스 페인트 첨가제, 그리고 1파트의 물을 혼합해 황토색의 무광택 농담을 표현한다. 인조 석재 하도의 농담조절은 1파트의 라텍스 페인트와 2파트의 물을 섞어 조절한다. 일정한 농담이 될 때까지 물로 희석한다.


점묘법을 사용한 인조 석재 도장을 하는 법
1. 바닥 표면에 백색의 광택이 적은 라텍스 애나멜을 바닥면적에 적합한 붓으로 바탕 도료로 칠한다. 페인트가 굳도록 둔다. 필요하다면 그라우트 선을 피복한다.

2. 균일한 황토색 톤의 칠을 스펀지 면봉이나 페인트용 솔로 무작위 방향으로 칠한다. 바닥의 반 정도 칠한다. 남아 있는 바닥에 다른 색상의 칠은 하는데 일부 바탕은 여백으로 둔다.

3. 점묘 붓으로 표면을 가볍게 두드린다. 원하는 만큼 색상을 섞어 어떤 곳은 진하게, 다른 곳은 밝게, 그리고 여백 속의 바탕색이 보이도록 한다. 흰색과 검은 색 또는 황토색의 안료를 원하는 만큼 더한다. 그리고나서 페인트가 건조하도록 둔다.

4. 전체 바닥에 흰색의 하도를 칠한다. 무명천 방망이로 가볍게 두드려 도장이 부드럽게 한다. 페인트가 건조되도록 두고 필요하다면 무광 투명 도장을 하거나 무광 에어로졸 투명 아크릴 실러는 바른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