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고 코리아 정연집 박사
원목마루 재도장 기술 (6)

장식 테두리를 페인트 하는 법
3. 선을 따라 페인트 붓으로 칠한다. 마스킹 테이프를 제거한다. 페인트가 건조되도록 둔다. 원하는 모양으로 재단하고 목재 블록에 접착된 폐쇄 폼으로 프린팅 블록을 만든다.

4. 페인트와 중량제를 3대 비율로 섞어 페인트를 약간 묽게 만든다. 펠트를 프린팅 블록보다 크게 재단한다. 펠트 패드를 유리나 아크릴 판에 올려 놓는다. 페인트가 패드를 충분히 적실 정도로 페인트 혼합물을 펠트 위로 붓는다. 프린팅 블록을 펠트 패드 위로 눌러 페인트를 폼 표면에 묻힌다.

5. 프린팅 블록을 고른 압력으로 블록의 뒤쪽을 마루 위로 누른다. 얼룩이 생기지 않도록 바닥에서 직선으로 잡아당겨 블록을 뗀다. 바닥 전체에 스펀지 면봉으로 유광 투명도료를 바른다. 도장이 마르도록 둔다. 그런 다음 고운 사포로 가볍게 갈아낸다. 끈끈한 천으로 닦아낸다. 새틴 투명 도료를 2회 도장한다.

천연 프린트의 구현
바닥에 특별한 문양의 프린트를 위해서 나뭇잎을 이용한다. 나뭇잎은 뒷뜰에서 모을 수 있고 꽃가게에서 구할 수 있다. 어떤 잎이 원하는 마감결과를 제공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프린팅 과정을 종이에 시험해 본다. 잎사귀의 뒷면을 프린팅 하는 것이 좀 더 섬세한 프린트 마감이 된다.
천연 프린트 디자인은 착색 또는 색조 하도 및 마감 도장 된 바닥 위에 쉽게 적용할 수 있다. 원목마루는 모서리 디자인 또는 테두리 시공으로 장식될 수 있다. 파켓 마루에는 정사각형 마루 중앙에 불규칙적으로 나뭇잎을 프린팅 한다.

바닥 디자인을 프린트 하는 법
1. 나뭇잎을 두꺼운 책 속에 한시간 정도 넣어 눌러서 평평하게 편다. 착색 및 마감 도장된 프린트할 원목마루 표면을 고운 사포로 갈아낸다. 끈끈한 천으로 닦아낸다. 나뭇잎 뒷면에 크라프트 아크릴 페인트를 스펀지 면봉으로 얇게 바른다.

2. 페인트칠을 한 부분이 아래로 가도록 나뭇잎을 프린트할 바닥에 놓은 다음 왁스 페이퍼로 덮는다. 프린트를 하기 위해 잎사귀 위에 롤러를 민다. 왁스 페이퍼와 나뭇잎을 조심스럽게 떼어낸다. 페인트가 마르기 전에 젖은 걸레도 원치 않는 부분이 인쇄된 것을 지우고 말린다. 원하는 수의 나뭇잎이 프린팅 될 때까지 작업을 반복한다. 디자인 위에 투명도장을 2회 한다.

콘크리트 바닥의 도장
대부분의 사람들은 콘크리트를 일차적으로 실용적인 물질이라고 생각하는데 익숙하다. 하지만 다양한 바닥재들처럼 공간에 다채로움과 아름다움을 부가한다. 콘크리트 바닥이 차고에서는 실질적인 표면이거나 개인적인 취향의 우아함에 따른 것이더라도 표면에 도장이 되는 것이 좋다.
콘크리트는 단단하고 내구성이 있는 건축재료지만 다공질 재료이므로 표면 오염이 되기 쉽다. 대부분의 얼룩들이 적당한 세제로 제거가 가능하지만 도장과 페인트칠은 유성, 지방분 그리고 다른 오염 물질들이 표면으로 스며드는 것을 우선 방지하고 바닥 전체를 청소하는 것도 수월하게 한다.
콘크리트 바닥에서 기름기 때를 제거한 후라도 지방분 또는 기름 성분의 찌꺼기들은 페인트나 실란트의 도장에 심각한 접착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바닥이 적당히 청소됐는지 시험하기 위해 한 잔의 물을 바닥에 부어본다. 도장하기에 적당하다면 물은 골고루 금방 흡수될 것이다. 만약 물이 고인다면 청소를 다시 해야 한다. 스팀 청소기와 세제로 청소하면 세제만 사용했을 때보다 견고한 오염물질을 제거하기 쉽다. 콘크리트 바닥을 도장해야 하는 4가지 중요한 이유는 기름기, 지방분, 화학약품 그리고 오염물질로부터 바닥보호, 표면을 먼지로부터 보호, 마찰과 햇빛에 대한 노출로부터 바닥보호, 방수와 결로피해로부터 바닥을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다음호에 이어집니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