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가 지나고 날씨가 선선해지면 목재에 옷을 입혀줄 계절이 왔다는 신호다. 목재에 도장을 해야 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네가지로 요약해서 설명하자면 첫째, 소재의 면을 보호하기 위해서인데 이는 기름이나 약품 또는 충해나 스크래치로부터 목재를 보호하기 때문이다. 둘째, 수분의 진입을 일정부분 막아 수축과 팽윤에 의한 휨이나 할렬을 예방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이때 목재가 충분히 건조되지 않았다면 장기수축으로 인한 휨이나 결함이 발생하고 목재 내부의 높은 수분으로 곰팡이가 발생하기 쉽다. 셋째, 목재 고유의 재질감을 부여해 주는데 도장을 하면 재색, 광택, 무늬 등이 살아나 시각적인 느낌이 좋아진다. 넷째, 특수성분을 이용해 기능성을 부여할 수 있어 방화효과, 방음효과, 내열효과를 주기 위해 도장을 하기도 한다.
목재를 적용한 실내·외 인테리어 시설물을 보호하기 위해서 각각의 제품이 갖는 특성을 고려해 어떤 도료를 적용할 것인지 고민해 도장해야 한다. 이에 ▲삼화페인트 ▲동우켐 ▲PPG코리아 ▲유니포스 제품을 소개한다.


● 삼화페인트, 아이생각 수성스테인

부드러운 메론향이 솔솔~
삼화페인트(대표 김장연)에서 유성스테인 특유의 냄새를 제거하고 부드러운 메론향을 첨가한 아이생각 수성스테인을 공급하고 있다. 아이생각 수성스테인은 아크릴 에멀젼 수지와 항균성이 있는 무독성 유기 항균제를 주원료로 하는 도료로 다양한 색상으로 목재를 착색하고, 목재 내부에 깊숙히 침투해 목재의 내구력을 향상시켜주는 수용성 스테인이다.
특히 내광성 및 수분의 침투를 방지하는 발수성과, 방부, 방충 효과가 높으며 세균번식이 우려되는 곳에 도장해 우수한 항균성을 부여하는데 적합한 저취, 무독성의 수용성 스테인으로 유성 스테인과 동등한 성능으로 주목받고 있다.
아이생각 수성스테인은 반무광 제품으로 4L, 18L 규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삼화페인트: 1544-5357)

● 동우켐, 프리미엄스테인

무늬결과 질감을 자연스럽게
동우켐(대표 문동훈)의 오일스테인 시리즈 중 ‘프리미엄스테인’ 제품은 친환경건축자재마크를 획득해 절찬리에 판매중에 있다. 프리미엄스테인은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제품으로 착색과 발수, 방부, 방미 등 자외선 차단 효과가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목재의 조습작용이 좋고 스테인 자체의 침투력이 좋아 목재에 바르게 될 경우 자연스러운 무늬결을 나타내주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프리미엄스테인 제품은 목재시설물과 조경시설물 및 어린이 놀이시설 등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판매하는 프리미엄 스테인은 수도권 대기관리권역내에서 사용 가능한 목재 보존용 도료로 소비자의 알권리를 정확히 알려주기 위해 GHS 라벨을 부착해 판매하고 있다.
(동우켐: 031-285-9012)

● PPG, 올림픽 맥시멈

미국 스테인의 최강자
PPG코리아가 수입·공급하는 ‘올림픽 맥시멈은 친환경 수용성 제품으로 미국의 LEED 및 AIM의 환경 규정을 만족할 뿐만 아니라 저VOC 제품이다. 특히 기존 스테인보다 탁월한 작업성을 지니고 있어 1회 도장만으로도 원하는 색상 구현은 물론 5~7년에 달하는 목재보호 성능을 얻을 수 있어 경제적이다. 또한 목재 사이딩, 펜스, 데크 및 기타 목재 표면 등에 사용되며 간단한 비눗물 세척으로도 청소가 가능해 유지 관리가 편리하다.
PPG코리아 관계자는 “올림픽 맥시멈은 PPG의 기술력이 집약된 아크릴·오일 레진 배합과 특수 안료의 기술력이 더해져 착색성, UV 저항성, 방수 및 발수성, 방부 및 방균성과 저취성능이 기존 제품에 비해 월등하다”고 말했다.
(PPG Korea: 032-555-9454)

● 유니포스, 하드우드 목재전용 오일스테인

침투력 좋고 편리한 작업성 자랑
유니포스(대표 김민환)에서 하드우드 전용 오일스테인을 공급하고 있다. 하드우드 전용 오일스테인 제품은 합성수지보다 발수력과 침투력이 우수한 천연 식물성 건성유인 아마인유를 중심으로 외부용으로 적합한 알키드 수지를 혼합해 제조했기 때문에 하드우드 목재 속으로 침투가 잘 돼 수분과 자외선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목재를 보호할 수 있다. 또한 내마모성이 강해 데크재로써 그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는 하드우드 목재의 특성에 맞춰 개발된 제품이다. 유니포스 김민환 대표는 “국내 기후 및 환경을 충분히 감안해 만든 제품으로 하드우드 목재용 도료에 필요한 물성과 조건을 작업 현장과 시장으로부터 조사해 필요한 점을 수렴해 개발한 제품으로 편리한 작업성을 자랑한다”고 말했다.
(유니포스: 031-414-2314)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