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판적층재 2

<그림 1> 단판적층재(LVL), 중스트랜드적층재(LSL)와 장스트랜드적층재(PSL)(A)및 단판적층재(B)와 장스트랜드적층재(C)의 목구면 형상.
<그림 2> 단판적층판의 종류(A)와 횡단면 형상(B).
단판적층재와 마찬가지로 장스트랜드적층재(PSL, Parallam, parallel strand lumber) 역시 단판을 사용해 제조하지만 장스트랜드적층재 제조용 원료로는 단판 그 자체가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대개 결점투성이의 원목으로부터 생산된 단판을 다시 절단해 제조한 스트랜드가 사용된다. 즉, 2∼3㎜ 정도의 두께로 생산된 단판으로부터 폭 12∼16㎜, 길이 2,400㎜(8ft)까지의 스트랜드를 절단해 결점을 분산시킨 다음 이 스트랜드를 길이방향으로 적층, 접착해 직사각형 단면이 되도록 제조한 제품이 장스트랜드적층재이다.

한편, 단판 공급이 제한적인 경우 중스트랜드적층재(LSL, laminated strand lumber)나 단스트랜드적층재(OSL, oriented strand lumber)를 제조할 수가 있는데 이들은 단판으로부터 생산된 스트랜드가 아니라 대신 저등급의 목재로부터 직접 절삭된 불규칙한 형상을 지니는 스트랜드를 길이방향으로 적층, 접착하여 직사각형 단면이 되도록 제조한 제품이다(그림 1).

이들의 제조에는 장스트랜드적층재보다 두께는 더 작으나 폭이 더 넓은 스트랜드가 사용되는데 중스트랜드적층재인 경우 길이 300㎜(12inch) 그리고 단스트랜드적층재인 경우 길이 150㎜(6inch)까지의 스트랜드가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중스트랜드적층재 또는 단스트랜드적층재는 2,400㎜(8ft) 이하의 짧은 지간거리(span)용으로, 단판적층재는 4,200㎜(14ft)까지의 중간정도 지간거리용으로 그리고 장스트랜드적층재는 이것보다 긴 지간거리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이들 적층재는 구조용 복합재(SCL, structural composite lumber)에 속하는 것으로써 구조용으로 사용되는 공학목재 제품들이다.

제조 원리는 단판적층재와 비슷하지만 나왕 합판을 대체하기 위한 단판적층판이 있다(그림 2). 단판적층판에는 2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긴 변 방향이 목리 방향이 되도록 단판을 연속적으로 적층하되 정가운데 층에는 짧은 변 방향이 목리 방향이 되도록 직교 단판을 삽입한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긴 변 방향이 목리 방향이 되도록 단판을 연속적으로 적층한 다음 그 위와 아래에 짧은 변 방향이 목리 방향이 되도록 직교 단판을 배치시킨 것이다. 어느 것이나 원리적으로는 긴 변 방향으로 길게 만들 수가 있다.

그러나 전자는 짧은 변 방향의 강도가 후자보다 낮으며 더욱이 연속생산 라인을 구축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단판적층재의 주류는 후자가 되고 있다.

단판적층판은 90×90㎝ 정도의 소폭단판을 사용해 제조하기 때문에 간벌재 등의 소경재, 길이가 짧은 원목이 원료로 사용되고 있으며 삭편판 등의 판상재료보다 제조 에너지가 적게 든다는 점, 제조 공정의 자동화가 가능하다는 점 등의 이점이 있다. 단판적층판은 저비중성, 가공성, 시공성, 내수성 등의 점에서 침엽수 합판과 차이가 거의 없으며 강도는 나왕 합판에 비슷한 성능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남양재 원목의 공급 불안, 저질화, 가격 상승 문제를 떠맡고 있는 나왕 합판의 대체재로써 단판적층판의 역할이 장래 높아질 것으로 여겨진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국민대학교 임산생명공학과 엄영근 교수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