삭편판 2

<그림 1> 3층삭편판(A), 수직단층삭편판(B), 배향성 스트랜드보드(C), 복합합판(D), 복합적층재(E), 목모시멘트보드(F) 및 삭편시멘트보드(G).
삭편판의 제조는 목재 자원의 집약적 이용과 목재의 특성을 유지하면서 목재의 결점을 제거한 두꺼운 판상재료를 만드는 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삭편판이 지니는 특징을 열거해 본다면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다.

① 목적하는 크기, 비중, 강도 및 외관을 나타내는 판상재료 및 여러 성형제품으로 용이하게 제조할 수 있다.

② 방향에 따른 강도, 팽창 및 수축 등의 차이를 거의 해소할 수 있음으로 뒤틀림도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③ 단열성, 차음성, 난연성이 목재나 합판보다 큰 편이다.

④ 가공하기가 쉽다.

⑤ 목재의 특성을 유지하면서 원료를 집약적으로 이용할 수가 있다. 예로 지금까지 목재 이용법에 의한 제재목이나 판재 수율이 입목의 20~40%인데 비해 삭편판의 경우 그 수율은 약 80% 정도가 된다.

⑥ 원료재의 형상에 크게 구애받지 않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한 목재라면 어느 것이나 모두 사용할 수가 있다.

⑦ 제조 공정이 비교적 간단하다.

분류
삭편판은 목재의 삭편에 접착제를 첨가하여 압체, 성형한 판상재료이기 때문에 그 종류도 재료, 제조 방법, 제품의 형태 및 구성, 포름알데하이드 방산량뿐만 아니라 성질, 사용 목적 등에 따라 분류될 수 있지만 여기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분류 사항만 언급하고자 한다.

① 구조 상 층수에 따른 분류
a. 단층삭편판: 두께 방향에서 보았을 때 모두 동일한 형상의 목재 삭편으로 제조된 것으로써 면에 대해 삭편을 수평으로 깔아 제조한 수평단층삭편판(flat-platen pressed or mat-formed board)과 수직으로 세워 제조한 수직단층삭편판(extruded board)의 형태로 나누어진다(그림1의 B).
b. 2층삭편판: 두께 방향에서 보았을 때 고운 삭편과 거친 삭편의 2층으로 구성된 것으로써 고운 삭편의 쪽이 표층이 된다.
c. 3층삭편판: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것으로써 두께 방향에서 보았을 때 표, 리층과 심층의 삭편 사이에 형상의 차이가 있는데 표, 리층에는 얇고 작은 삭편을 그리고 심층에는 상대적으로 두껍고 큰 삭편을 사용하여 제조한다(그림1의 A).
d. 다층삭편판: 두께 방향에서 보았을 때 심층으로부터 표, 리층을 향해 삭편의 크기가 점진적으로 작아지는 형태의 것이다. 따라서 이 경우 단층삭편판으로부터 발달한 것과 3층삭편판으로부터 발달한 것의 2종류가 있다.

② 휨강도에 따른 분류
a. 18.0형 삭편판: 휨강도가 길이와 너비 방향 모두 18.0N/㎟ 이상인 것.
b. 15.0형 삭편판: 휨강도가 길이와 너비 방향 모두 15.0N/㎟ 이상인 것.
c. 13.0형 삭편판: 휨강도가 길이와 너비 방향 모두 13.0N/㎟ 이상인 것.
d. 8.0형 삭편판: 휨강도가 길이와 너비 방향 모두 8.0N/㎟ 이상인 것.

③ 접착제에 따른 분류
a. U형 삭편판: 요소수지접착제 또는 동등 이상의 접착제로 제조된 것으로 가구 등의 용도로 적합하다.
b. M형 삭편판: 요소·멜라민공축합수지접착제 또는 동등 이상의 접착제로 제조된 것으로 건축의 마루, 지붕, 내벽의 바탕 용도로 적합하다.
c. P형 삭편판: 석탄산수지접착제 또는 동등 이상의 접착제로 제조된 것으로 건축의 마루, 지붕, 내벽의 바탕 용도로 적합하다.

<다음호에 계속됩니다.>
국민대학교 임산생명공학과 엄영근 교수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