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제품으로 수입돼 판매되는 이케아 가구

수입 가구 완제품에 대한 관세가 폐지된지 10년. 국내 제조업계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다. 세계무역기구(WTO)의 양허세율 적용에 따라 지난 2004년부터 완제품으로 국내에 수입되는 가구에는 관세가 적용되지 않는다. 반면, 품목에 따라서 가구 제조에 필요한 목재 등 원자재의 수입 가격에는 평균적으로 5~8%의 관세가 적용된다.
이러한 현행 관세제도로 인해 해외 가구의 수입이 점점 증가하게 됐으며 특히, 저가로 공급되는 중국산 가구들의 국내 유입이 점점 늘어났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우리나라의 가구 수입총액은 7천5억원(6억4천5백만달러)으로 전년동기 6천20억원(5억5천5백만달러)보다 약 16.17% 증가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그중 중국산 가구 제품의 수입총액은 4천5백억원(4억2천1백만달러)를 기록해 전체 가구 수입액의 65%를 차지했다.
이에 가구업체들은 비용측면에서 원자재를 수입해 국내에서 가구를 생산하는 것이 해외에서 제조된 완제품 가구를 들여오는 것보다 불리하게 작용한다. 국내의 가구 생산비용에는 인건비, 화물비, 거기에 원자재의 관세 비용까지 포함돼 처음의 생산 단가보다 25~30% 가량 증가하면서 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에게 전가된다.
게다가 ‘가구 공룡’ 이케아의 입점으로 저가의 수입 가구 제품들이 대량으로 유입되면서 중·소규모 가구업체들의 상황은 더욱 어려워졌다. 국가통계포털 자료에 따르면, 가구 제조업체(종사자 10인 이상의 사업체)수는 2007년 1,441개 업체에서 2013년 1,260개로 감소했다. 실제로는 공식적 수치보다 훨씬 많은 업체들이 문을 닫았다는 것이 업계의 이야기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한국DIY가구공방협회 오진경 회장은 “현행 관세제도는 국내의 가구 제조업체들에게는 한없이 공정하지 못한 조건”이라며 “이러한 현상이 지속되면 국내 가구 제조업체들의 경쟁력이 점점 약해짐과 동시에, 가구산업과 맞닿아 있는 목재 소재, 가공, DIY 조립 산업 등에도 악영향으로 작용하게 될것”이라고 말했다.
국내 가구업체들은 위기를 감지하고 대처하기 위해 지난해 3월 경기도가구산업연합회, 9월에는 인천가구협동조합과 같은 협의체를 결성하면서 업계의 상황을 대변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각 협의체들은 현행 관세제도의 개선을 요구하면서, 일차적으로 국내 가구 산업의 성장을 돕는 구체적인 방안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확실한 개선이 필요한 현재의 상황에서 정부와 관련 지자체는 어떤 대응책을 마련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목재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